배우고 싶다. 배우기 쉽다.

닫기버튼

배우고 싶다. 배우기 쉽다.

닫기버튼

인기검색어🔥

학과소식

지원자 인터뷰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지원자 인터뷰

컴퓨터·AI공학과 이*규
  • 직업 : 모바일 SW개발자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인공지능을 누구보다 공부하고 싶은 30대 초반의 개발자입니다. 집안사정으로 대학교에서 중퇴 후에 오랫동안 마케팅 쪽에서 일하다가 정부지원으로 개발을 배운 후 지금까지 모바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로 일하면서 오랫동안 하루에 12시간이 넘게 개발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또 인정을 받으며 성장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4번의 해커톤에 참여해서 모두 입상하는 기쁨도 얻었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인공지능을 매우 공부하고 싶었고, 나머지 인생도 모두 이 학문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2년간 제가 사는 곳에서 매주 토요일 10시~12시까지 2시간동안 인공지능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위대학의 학생들, 교수님들,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즐겁고 유익하고 인공지능을 공부 해오고 있습니다. 제가 인공지능학과를 선택한 이유도 앞으로 계속해서 배우고 싶기 때문 입니다. 특히 뇌신경을 가장 재현했다고 평가받는 STDP알고리즘에 매우 큰 관심이 있습니다.
저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신다면, 학과과정을 누구보다 열심히 따라가며, 누구보다 연구하고 싶었던 인공지능을 최대한 공부 하고 싶습니다. 또 저의 경력인 풀스택 개발을 살려서 인공지능이 포함된 다양한 서비스도 출시하고 싶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관련기술이 모두 영어로 가장먼저 나오기 때문에 영어를 복수전공을 하고 싶습니다. 그 후 인공지능관련 대학원으로 진학해 평생을 이 분야에서 기여하고 싶습니다.
인공지능분야에서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희
  • 직업 : 연구개발직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도제를 신청해서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직장에 취업해 웹 개발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회사에 한 달 다녀본 후 제가 웹 개발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웹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개발 언어, 프레임워크에는 어떤 것들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웹 개발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고 학교에서 정보처리산업기사를 공부하며 간단한 사이트는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파이썬을 공부하게 되었고 평소에 알고리즘을 좋아하던 저는 파이썬을 배운 후 파이썬과 알고리즘에 더 큰 재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회사 프로젝트에 추가할 기능을 생각해 보던 도중 실력이 부족해 구현하지 못하는 기능이 있어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인터넷에서 파이썬 인공지능을 따라 해 보며 스스로 인공지능을 개발해 보고 싶다는 꿈,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기에 막막함을 느껴 알아보던 도중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를 알게 되었고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고 질문에 답변해주실 교수님들이 계셔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듣게 되었을 때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해 '다른 일반고 학생들보다 일반 교과 실력이 부족해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퇴근 후와 주말에 수학과 알고리즘, 영어 공부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퇴근 후, 주말에 수업을 듣고 인공지능을 배워 현재 회사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인공지능을 제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짜보고 싶습니다. 또한, 실력이 부족해 생각만 하고 개발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제가 직접 구현해 프로젝트 기능에 추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대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원에 가서 인공지능에 대해 더욱더 깊고 전문적으로 배워 인공지능 지식과 실력을 갖추어 웹에 인공지능도 접목해도 보고 그동안 상상으로만 해왔던 것들, TV나 인터넷에서 보았던 인공지능, 독창적인 인공지능을 직접 개발해 보고 싶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화
  • 직업 :  무직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검정고시로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했고 지금은 여행 학교에 다니며 세계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배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행하면서 보니 세상에는 살아가는 방식이 참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 다음 단계인 대학교를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이버 대학교에 다니며 이 과정이 제 삶에 도움을 주지 않을까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AI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 이야기 하며 곧 인간은 기계에 지배당할 것이라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오히려 인공지능을 통해 편리함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가 상상하는 것들이 더 이상 상상 속에만 존재하지 않겠구나 싶었습니다. 컴퓨터, 인공지능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었고 이 과정을 통해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이*단
  • 직업 : 전기기술자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안녕하세요. 방향을 정하고 꿈을 얘기할 기회를 주신 세종사이버대학교와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현재 독일에서 직장을 다니며 탁월한 삶을 만들어가는 지원자입니다. 저는 중학교 때 독일에 가게 되어 독일어를 배우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독일 전기통신업체에서 전기 기술자로 일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독일 고등학교에서 인턴과정 중 수학, 과학에 흥미와 자신이 있었기에 '기술'영역으로 방향을 정하고 스마트공장, 전기통신기술, 기계기술을 익히며 자동화 프로그래밍, C언어부터 납땜이나 전기설치의 기초적인 능력도 준비했습니다.
특히 최근 이지성 작가의 '에이트' 책은 저로 하여금 전기기술자를 향한 열정의 기름을 부어 주었습니다.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이제 곧 인공지능이 세계를 지배할 것이며 선진국들은 이를 대비하고 있다는 내용을 알게 되고 또한 실제로 체험하다 보니, 내가 인공지능에 대해 더 연구하고 다룰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감정 공감적 능력과 창의적 상상력이란 부분과 전기기술에 전반적인 능력들의 달인이 되겠다.” 생각됩니다.
저가 독일에서 인공지능을 가장 처음으로 접하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에서의 견학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S** 라는 회사에 견학을 하였고, 여기서 독일의 대표적인 인공지능기술인 스마트공장에 대해 자세히 배울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곳에서 WEASEL이라는 무인 운송 시스템 로봇과 대형 또는 소형 적재물을 운반 및 운송하는 로봇들에 대해서 보고 배웠습니다.
그 이외에 ZF, Gopfert, Sudzucker, Elektro Lother와 SKZ 등을 견학하면서 독일의 기술력과 인공지능의 발전을 경험하고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최*호
  • 직업 :  자영업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군 생활 동안 여러 훈련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훈련을 통해 군의 데이터 링크를 통해서 여러 정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을 보며, 이러한 데이터를 어떻게 모으고, 활용하는 것이 앞으로의 나의 미래에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19년 7월 프랑스 대혁명 기념식에 고도 300미터 위에서 플라이 보드를 타고 마카롱 대통령 앞에서 공중을 항해하는 프랑스의 사업가 프랑크 자파야의 모습에서 앞으로 초 연결, 초 지능 시대에 모든 것이 디지털로 결합이 될 것이며, 그 디지털의 원천은 빅데이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후의 군 생활 동안에 “내가 이것을 한번 써먹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전술 통제기 안에 들어있는 정보들을 군인이라는 신분으로서 남들이 할 수 없는 정보들을 분석해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저는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느꼈으며 빅데이터 관련된 길을 알아보다가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빅데이터 전문가과정을 알게 되어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으로 입학한다면, 저학년 때는 강의 커리큘럼을 따르면서 부족한 부분들은 코세라, 유다시티 혹은 오프라인 학원을 다니며 보충을 할 예정입니다. 여건이 된다면, 3학년 때 인공지능 전문가과정을 듣고 싶으므로 전공강의 수업을 듣고 남은 학점은 인공지능 전공 관련 강의를 같이 수강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패밀리 비즈니스로 피자집과 카페를 운영 중인데 저학년 때는 두 가게의 카드 매출 빅데이터 정보를 분석하면서 이를 통해 가게의 문제점들을 파악 후 고 학년 때는 ERP를 도입하여 이러한 데이터 상 비효율적인 요소를 해결하며 기존보다 매출을 1.5배 상승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이 패밀리 비즈니스를 프랜차이즈화 해서 매출 플랫폼을 만든 후에 세계적인 명문 해외대학원에서 글로벌 네트워킹을 만들어 미래 비즈니스를 준비할 것입니다.
컴퓨터·AI공학과 강*석
  • 직업 :  교육직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현재 S** 학생입니다. 저는 그 동안 S** 입학 후 학업에 열중하여 내신 전교 5% 내의 성적을 유지하였으며 학교에서 모범을 보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전기기능사, 전자계산기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저의 전기·전자,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켰으며 기능 반 활동을 통해 회로 설계 및 프로그래밍을 연마하여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한 경험도 있습니다.
작품전시대회에서는 미세먼지 처리 로봇을 만들고 프로그래밍 하여 교내 우수상을 취득하였습니다. 러시아 현장 교육 실습에서는 러시아 북동연방대학에서 러시아 학생들에게 RobotC로 로봇을 프로그래밍 하는 법을 가르치기도 하였습니다. 방학 중에는 "파이썬을 이용한 머신러닝" 방과 후 수업을 통해 경사 하강법을 통한 이차함수 직선을 그려보고 선형 회귀, 로지스틱 회귀 등의 방법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는 그 동안 학습한 내용을 더욱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었고 마침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가 제가 학습한 내용과 많은 연관성이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공부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류*선
  • 직업 : 관리직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고등학교 3학년 당시, 정부에서 한창 고등학생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를 채용하기 시작한 때였습니다. 당시 저는 집안 금전 사정 때문에 대학에 진학할지, 사회에 진출할지를 심히 고민하였었습니다. 결국 학자금 대출을 끼고 공부, 알바를 병행하면서 정상적인 학업 능률을 높이지 못하리라 판단, 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어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인 *공단에 취업하였습니다.
회사 입사 후 DBMS 모델링, 쿼리 튜닝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고, 현재는 홈페이지 운영, 서버, 네트워크, 보안장비, DBMS 관리, 타 기관 데이터 연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난이도, 업무량이 어떻든 업무가 익숙해지니 각 분야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부분으로 파고들고 싶어졌고, 특히 보안과 DB에 큰 관심이 생겨 많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부분은 실무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고,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을 찾기 쉽지 않더군요. 저는 발전을 위해선 실무적인 부분과 이론적인 부분이 같이 병행되어야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폭 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대학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회사 업무와 대학생활을 병행하여 진행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 생각되어 사이버대학을 알아보았고,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입학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송*현
  • 직업 : 기계직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Q. 지원동기
현재 ***에 재직 중인 사원 ***입니다. 자기소개를 통하여 어째서 제가 사이버대학교를 신청하게 되었는지 배경과 저의 의지를 표현하고자 합니다. 2~3가지 배경을 이유를 근거하였음으로 모쪼록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우선 과거 학창시절에 기초적인 공부(수학 국어 등)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서 사회에 나와 제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흥미로워 하는 곳은 어느 부분인지 찾았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찾지 못하여 어영부영 지내다 보니 어느새 취직을 하여 현재 직장에서 기술직과 영업직을 겸직하며 일하다가 기계와 전자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영업직은 경리 쪽에 대단한 흥미가 있지만 굳이 대학교를 통해 배울 것이라면 “더욱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대학에서 배우는 것이 현명 하겠다.” 라고 판단하여 늦은 나이에 대학을 졸업을 목표로 힘내려고 합니다. 또한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려 하니 현재 한국 사회의 분위기는 젊은 20~30대의 자립이 굉장히 힘든 구조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어려움이 있음에도 이겨내기 위해 승진을 꾀하였으나 사회의 고졸이라는 시선은 그다지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여 많은 곤란한 일들이 있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복합적인 요소들과 흥미들이 결론적인 대한민국의 시작점 대학교 졸업을 가르치고 있기에 대학을 다니려 했으나 평범한 직장인에게 대학을 다니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더군다나 막 20대 후반의 나이에 자차가 있어도 만무하고 시간조차 나질 않아 방법을 생각하던 중 마침 인터넷으로 대학 학점을 따서 3학년 편입을 하자는 결론에 다루어 이렇게 신청을 합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훈
  • 직업 : 정보통신직
  • 학력 : 전문대 졸업
Q. 지원동기
[후회 없는 삶을 살자.]
이 말은 제가 항상 가슴 속 깊이 새기고 있는 모토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어떤 일이 있어도 최선을 다하자.
두 번째,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왔더라도 잘못된 점을 수용하여 개선하자.
세 번째, 문제 상황을 말로써 회피하지 않고 직업 부딪혀 보면서 해결해보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의미를 지닌 모토는 저에게 가장 부족했던 우유부단한 성격을 개선하기 위해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직장에 다니고 있는 30대 중반의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2002년 수능 이후 **대학을 졸업한 후, 친구의 소개로 ***에서 장비운용담당으로 C-MUX, UTRANS, 스위칭 허브 등을 세팅하고 장비 교체를 하는 업무를 맡아 일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항상 생각하게 된 것은 같이 학교 나온 동기들은 다른 직장에서 일을 힘들게 하면서도 편입이나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받았지만 저는 즐겁게 일을 하면서도 전문학사에 그쳐있고 자격증 하나 없는 제가 '난 시간이 없어서 못해.', '난 여건이 되지 않아 못해.' 라고 생각하고 있으면서도 '나도 할 걸.', '나도 그땐 할 수 있었을 텐데...' 라고 생각만 하고 실천으로 옮기지 않은 나 자신에 대해 후회만 가슴에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로 입사하게 되었고 항상 생각해왔던 큰 목표 중 하나였던 대기업 입사를 이루게 되면서 다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가 되니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고 더 늦기 전에 항상 후회로만 남았던 여러 목표중 하나인 '학사학위를 내가 관심 있는 과목으로 제대로 공부하여 이뤄보자.'라는 다짐을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고 공부를 하고 싶어 졌습니다.
인터넷 관련 장비운용을 하면서 알게 된 건 중심은 아직 유선에서 뻗어나가지만 유선에서 무선으로 급격히 변화되는 모습을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는 아니어도 가까이에서 많이 볼 수 있었고 항상 들리는 AI, IoT, 전자제품을 좋아하는 저한테는 엄청 흥미 있는 분야가 되었습니다. AI, IoT는 정확히 어떤 것이며 관련 프로그램은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하여 알아보던 중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후회 없는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해 공부 하겠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균
  • 직업 : 군인
  • 학력 : 전문대 졸업
Q. 지원동기
IT기술로 남들에게 효율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인프라 구축 등을 하고 싶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가장 그 일의 가치를 높게 사면 일을 하는 사람의 행복은 덤으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타인에게 가치와 행복을 줄 수 있는 직업이 바로 인프라, 관리자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인프라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많은 고객에게 가치와 경험해보지 못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둘러싼 디지털, 컴퓨터, 통신 등에 관한 기초지식이 필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와 무관하게 살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세상을 만드는 글자, 코딩_본문 중에서) 지금 우리는 소리 없는 디지털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인프라, 클라우드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도 하며 제가 하고자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하여 전문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3학년 편입학을 통해 제가 원하고자 하는 IT 개발자 및 관리자(AWS 클라우드) 분야에 진출하고 싶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에서 조금 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과 많은 경험을 하여 IT 전문가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 입니다.
컴퓨터·AI공학과 양*식
  • 직업 : 사무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 직장에 다니고 있는 40대 중반의 전산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입니다. 한**대학교를 졸업한 후, 개발업체에서 5년 일하고 현재 ***주식회사에서 7년 째 일하고 있습니다. 전산실에서 일하다 보니 생각보다 IT관련 내용을 광범위하게 공부하여야만 했습니다. 그래야만 현재 근무처인 전산실(IT)에서 임직원의 요구사항(ERP를 포함한 각종 솔루션 / 운영 시스템) 에 대한 질의와 응답에 대하여 대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그래서 *** 가족사 중 **에서 온라인학습과 오프라인 학습(북러닝)을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러한 학습은 전체를 보지 못하고, 일부분의 구성요소만을 바라보며, 학습하는 것이기에 나무보다 숲을 보는 것, 즉, 전체적으로 기획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에 한계점이 너무나 명확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관심이 있고 현재 무한히 변화 하고 있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학습을 진행하고, 관련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음을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공부하겠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희
  • 직업 : 정보통신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직장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일하고 있는 개발자 입니다. 중학생 때부터 인생설계를 준비하였습니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졸업하여 산업기능요원으로 재직 중에 사이버 대학교를 졸업 후 창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아 구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하둡에 저장 후 ANN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데에는 한계를 느껴 스터디를 만들어 공부하고 있지만, 이 또한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좀 더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방법을 찾던 중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서 빅데이터의 기획, 분석, 처리, 활용을 순차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인공지능의 기초부터 서비스 개발까지 배워 실제 경영에 적용하여 수익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는 꿈을 가지고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졸업 후에는 산업기능요원이 끝남과 동시에 창업을 준비할 계획이며, 배움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대학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홍*화
  • 직업 : 정보통신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안녕하세요. **대학교 졸업예정인 **입니다. **대학교에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관련 분야에 지식을 쌓고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진행했던 과제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오토마타 수업으로 팀을 이루어서 생물의 움직임을 만드는 것 이었는데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영상을 보며 어떤 생물을 할지 찾고 각자 만들기와 코딩을 맡으면서 중간에 서로 도와주며 완성해서 점수 A를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긍정적인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학교에서 로보틱스 수업으로 팀별 프로젝트에서 안마로봇을 개발할 때 이었습니다. 안마를 할 수 있는 손을 제작할 때, 필요한 부품이 없어서 다들 어려워하고 낙심하고 있었을 때, 저는 현장에서 찾을 수 없는 것에 대해 포기하지 않고 각자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을 가지고 오자고 의견을 내었습니다. 팀원들은 각자 부품을 챙겨왔고 부품을 하나씩 사용하면서 최상의 부품을 찾아와서 안마로봇을 일정 안에 제작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저는 어떤 일을 할 때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행동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이점을 고치고자 학교에서 PPT 수업을 통해 발표를 몇 번씩 하는 노력을 했으며 지금은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를 알게 된 건 대학에 다닐 때부터 컴퓨터관련 과목을 더 배우고 싶어 편입을 생각했는데 실전을 배우고 지식과 경험을 쌓고자 조기취업을 했지만 회사를 다니며 일을 하다 보니 지식이 부족해 업무속도도 느려지고 적응이 힘들다는 생각을 했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더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래 발전 산업인 IT산업의 일원으로 보다 더 높은 곳으로 비상을 위하여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정*훈
  • 직업 : 금융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대학교에서 중어 중 문학을 전공하고 증권회사 및 자산운용사 중국법인에서 대표이사를 하면서 중국투자를 담당하였습니다. 20년이 넘는 해외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투자성과를 이루었으며 그 중 중국의 부동산 및 주식투자, M&A에 관한 전문가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생명공학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성장가능성이 높고 향후 산업을 선도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임은 명약관화한 일입니다.
특히나 미래 산업 분야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선도하고 있으며 그 발전 속도가 빨라 관련 기업들의 성장속도가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오랜 기간 해외투자를 담당하면서 주식투자는 기업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합이라는 원칙에 입각해 투자했으며 향후에도 그 원칙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미래가치에 대한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나 미래 산업 중에서도 인공지능(AI)의 확장속도가 빨라지고 그 범위가 더욱더 확장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투자업무를 하면서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를 하고는 있지만 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늘 목말라 하던 중 세종사이버대학교에 관련 학과가 개설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이렇게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입학을 하게 된다면 열심히 공부하여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좀 더 심화시켜 작게라도 관련 기업을 창업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새로운 미래를 대비하여 공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면 열심히 공부하여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우
  • 직업 : 자영업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인류의 역사를 보면 새로운 도구나 무기의 발명으로 큰 흐름이 바뀌었습니다. 선사시대에는 철기의 발명, 그 이후 화약과 총의 등장, 증기기관을 이용한 산업혁명으로 역사의 주도권이 좌우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세계는 인공지능을 가진 자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60살이 다 되었지만 앞으로 남은 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인생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AI는 제가 원하는 바에 딱 맞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비록 전공은 다르고 나이도 많지만 배움에는 끝이 없고, 또한 늦었다고 생각하는 때가 가장 빠른 때라는 격언에 따라 용기를 내어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펼쳐질 미지의 세계가 참 많이 기대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컴퓨터·AI공학과 고*열
  • 직업 : 경영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통계학 석사를 마치고 AI/빅데이터 분석 팀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는 직장인입니다. 일을 하면서 데이터 분석 이론만 알고 있는 것보다는 데이터 전처리 방법을 알고, AI 관련 지식도 갖추고 있을 때 업무 효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학습할 방법을 찾아보다가 온라인으로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한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R을 이용해서 간단한 데이터 전처리와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공과목들을 수강한 후에는 더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하고, 분석의 방향에 따라서 Python이나 TensorFlow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기전자공학개론 등의 수업을 통해서 제조업에서 근무하면서 필요한 도메인 지식을 쌓아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중에는 퇴근 후 기숙사에서, 주말에는 집에서 강의를 수강하면서 역량을 키울 예정입니다.
컴퓨터·AI공학과 박*종
  • 직업 : 연구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네덜란드 **대학교에서 석사 졸업하였고 학과목 대다수가 ** 제어라는 주제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졸업 이후 농업관련 네덜란드 IT 회사에서 3년간 연구원으로 일했습니다. 식물 스캐너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서 레이저를 활용하여 식물을 스캔 후 3D포인트 클라우드, 엽장, 엽너비, 개수 등의 수치정보를 제공하는 기기였습니다.
그 당시 제품 품질검사를 담당하였으며 선진 IT가 실제 농업에 적용되는 현장 속에서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과 소통을 통해 코딩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리눅스개발환경에 간단한 스크립트언어와 R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과 제품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컴퓨터 기술에 대해 조금만 더 익숙해진다면 원하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후 국내에 들어와서 ***연구원으로 일을 하며 틈틈히 컴퓨터 공부를 하고 있으나 실력향상이 되지 않고 취미생활로서 유지되고 있는 저의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직장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가 IT관련 과제를 활용하여 확장 추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정규과정을 꼼꼼히 배우면서 실력 향상이 될 것이고, 졸업 후 인공지능 전문가로서 실무 IT관련 과제를 추진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4차 산업 시대에 내가 할 수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고 미래의 삶에 대비할 수 있는 소중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습계획은 컴퓨터AI공학과 인공지능 전문가 전문가과정을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분야 기본역량을 키우기 위해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전자융합 전문가 과정까지 배우고자합니다
컴퓨터·AI공학과 김*하
  • 직업 : 정보통신직
  • 학력 : 대학원 졸업
Q. 지원동기
안녕하십니까! 저는 **업체 스토리지 운영자로서 근무하는 20대 후반의 평범한 IT업계 종사자입니다. 대학에서 배운 전공보다, 컴퓨터 관련 업종에서 일하는 것에 더 흥미가 있어,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마음 먹은 직 후, 곧바로 IT분야의 업종을 찾아보며 국비지원을 받으며 IT학원을 1년간 다녔고, 학원 수료 후,
곧바로 **업체에 취직을 하여 일을 하면서 여러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바쁘게 달려오며 IT업계에 종사한지 벌써 2년이 다되어가지만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있으며, 조금 더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갈구하고 있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한 동기는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빅데이터에 대한 자료를 빠르게 분석/처리/시각화 할 수 있는지, 현재 업무 스킬을 끌어올리기 위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위와 같이 저는 단기적인 목표점이 뚜렷하며, 장기적으로도 IT분야에 종사하며,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해내기를 원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를 다니며 만나는 교우분들, 교수님들과 함께 심도 깊은 학문을 학습하며, 진로/꿈을 공유하며 더욱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문*진
  • 직업 : 교육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저는 **특수교사로 합격하여 장애학생의 진로와 직업에 대한 내용을 교육을 하고 있는 특수교사 입니다. 현재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미래 직업이 급변해 가는 과정이기에 동대학교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와 컴퓨터·AI공학과를 다니며 장애학생들이 미래에 할 수 있는 직업과 더불어 교육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할 수 있을까를 학습 하였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공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컴퓨터인공지능공학과에 다시 입학하고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을 복수전공하며 열심히 따라가 보려고 하였으나, 기존에 사회과학을 전공하였던 터라 힘들게 쫒아갔습니다. 이제는 그래도 강의를 들으면 어떤 말인지 이해를 하며 배우기 시작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해를 하며 배우기 시작하자마자 졸업을 해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이에 따라 한 번더 관련하여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면서 컴퓨터.AI공학과에서 더욱 심도 있게 지도하는 과목을 학습하여 미래 장애학생의 일자리개선과 현재 교육공무원의 업무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전해보고자 이렇게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을 하였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박*영
  • 직업 : 교육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안녕하세요. 현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15년차 교사 입니다. SW와 관련된 동아리, 영재학급 등을 운영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SW 수업을 하고 있는데 기초 지식이 없이 하고 있어 전문적인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 맘이기도 해서 인공지능 관련 대학원 진학은 할 수가 없고, 검증된 대학 수업을 인터넷으로 대부분 들을 수 있다는 점에 끌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 떠도는 영상을 조금 수정하여 아이들에게 수업하는 것이 아닌 전문가적인 지식을 가지고 교과 융합 SW 수업을 설계하고 싶다는 것에 제 소망이자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컴퓨터·AI공학과 홍*기
  • 직업 : 연구개발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제 인생은 평생 저의 진로를 찾아 떠나는 유랑과 같았습니다. 어린 시절 세상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던 때에는 단순히 흥미위주로 전공을 선택하였었는데 그렇게 미술과로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그 당시엔 그저 그림 그리는 것이 좋았기 때문에 대학교 입시를 하면서도 즐겁게 준비하였습니다.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고 대학교 합격도 어렵지 않게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부터 저의 방황이 시작됐습니다. 단순히 그림이 좋다는 건 대학에서 배우는 학문적 미술과 생각 이상으로 동떨어져 있었고 수년 동안 지켜오던 저의 신념을 무너뜨릴 정도로 충격적이었습니다.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기 위해 영문학을 복수 전공을 했지만 이 또한 제가 가야할 길은 아니었습니다. 진지한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고 제 자신에 대한 연구를 해본 결과 저의 논리구조는 0 아니면 1, 중간은 없다는 강력한 이분법적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리적 흐름에 따라 정답이 존재하는 걸 선호했으며 1+1이 2가 아니라 수많은 답이 될 수 있는 인문계와 예술계는 태생적으로 저와 맞지 않았습니다. 이 사실을 졸업할 때가 되어서 깨달은 저는 당시 하던 일을 그만두고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국가지원 교육센터로 갔습니다. 그제서 저는 1+1을 2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분야를 배우고 새로운 직장 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3년의 직장 생활을 하고서도 컴퓨터공학 기초지식을 쌓지 못한 아쉬움이 점점 증가했습니다.
제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딥러닝과 컴퓨터 비전을 활용한 공장자동화에 활용되는 비전 검사 소프트웨어 개발입니다. 컴퓨터공학 지식은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에는 반드시 제가 배워야할 학문이고 이제까지 충족되지 못했던 지식의 갈증은 대학교 말고는 채울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사회인으로서 직장과 배움의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한번에 잡아야 할까 고민하던 중 지인이 추천한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는 저에게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컴퓨터공학의 기초를 공부하고 싶었고,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 지원했습니다.
컴퓨터·AI공학과 송*아
  • 직업 : 교육직
  • 학력 : 대학교 졸업
Q. 지원동기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서 **로 일하고 있는 ***입니다. C언어를 강의하는 중에 소프트웨어 전공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언어를 좋아하고 접하게 되었던 것은 제가 언어를 알고 있는 만큼 그 나라와 문화, 사람에 대해서 알고 가까워 질 수 있는 점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공대 쪽 수업을 궁금해 하고 있었던 저는 방학특강으로 우연히 코딩과 C언어를 접하게 되고 3일간 이어진 수업에서 '나도 C언어를 활용해 볼 수 있구나'라는 마음이 들었던 것과 C언어도 컴퓨터와 소통할 수 있는 하나의 언어로 재미있게 느껴져서 서울로 공부를 위해 올 수 있게 되었고 저에게는 이전에는 접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가 즐거워서 계속 나아가다 보니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현재 C언어와 파이썬의 알고리즘과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아두이노를 활용한 사물인터넷과 통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하면서 모르는 기술적인 부분은 공부와 검색 등 독학으로 조금씩 채울 수도 있겠지만 보다 전문적인 분야, 이론 및 기본적인 관련지식이 탄탄하지 않은 것이 부족한 점이라 생각되어서 세종사이버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에 편입학을 하게 된다면 전공 수업을 통해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제대로 학습을 하며 전공자 다운 지식을 쌓고 현재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 정보처리기사 및 여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고, 졸업 후에는 관련 분야의 교육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 강사로서의 능력을 높이고 학교 및 외부 기관에서의 강의를 더 활발하게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