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22

검색어
Q

[수강]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모두 몇 학점인가요?

1학년은 140학점, 2학년 편입생은 105학점, 3학년 편입생은 70학점을 들으시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Q

[수강]1학년 신입생의 경우 어떤 과목부터 들어야 하나요?

1, 2학년 과목은 개론 과목을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고, 3, 4학년 과목은 응용과 심화 과목이 많습니다. 저학년 과목부터 들으시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만, 자격증 취득을 원하시거나 복수(부)전공을 하실 경우, 자격증을 위한 필수 과목을 우선 확인하시고 강의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Q

[수강]3학년으로 편입을 했는데, 3학년 과목만 들어야 하나요?

아닙니다. 3학년 편입생의 경우 학년과 관계없이 자격증 과목을 중심으로 골라서 들으시면 됩니다.

Q

[수강]외국에 있는 학생의 경우 학업이 가능한가요?

사이버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온라인으로 학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도 온라인 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외국에서도 얼마든지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육실습 과목의 경우 참관 수업과 모의 수업도 현장에서 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 오시지 않고 모든 과정을 마치실 수 있습니다.

Q

[수강]외국인일 경우 한국어 과목을 별도로 수강해야 하나요?

외국인의 경우 입학과 졸업 시에 한국어 기준은 없습니다. 단,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하시려면 국립국어원에 한국어능력시험(TOPIK) 6급 취득 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하므로 졸업할 때까지 TOPIK 6급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Q

[수강]한국어학과와 함께 수강하거나 복수전공/부전공을 하면 좋은 학과를 추천해 주세요.

국제학과에서는 영어와 중국어를 배우시므로 외국어능력을 갖추시려면 국제학과 과목을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문화센터나 교육 기관에서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청소년코칭상담학과 과목을 함께 들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Q

[자격증]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수료증은 무엇인가요?

한국어교원자격증(2급)과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2급)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격증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

[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이 무엇인가요?

한국어교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국어기본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소정의 요건을 갖춘 경우 국가가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국어 정교사 자격증’과는 별개입니다.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참조 http://kteacher.korean.go.kr/)

Q

[자격증]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국어학과에 재학하면서 2급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이수과목 15과목(45학점)을 모두 이수하고 졸업 후 국립국어원에 일정한 서류를 갖춰 신청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국립국어원의 심사 후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Q

[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과목만 이수하면 자격증이 나오나요?

한국어교원자격증은 (1)필수 과목을 이수할 것, (2)한국어학과를 졸업할 것,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자격증 과목을 모두 수강하시면서 세종사이버대학교 졸업 학점인 140학점(3학년 편입생은 70학점)을 모두 취득하셔야 졸업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