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 발달재활놀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돌봄·교육·상담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 발달재활놀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돌봄·교육·상담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보육교사 2급 소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등을 통하여 균형 있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발달을 돕고, 더불어 가족의 안녕과 건강을 지원하는 전문가 입니다(영유아보육법 제 2조 5항). 챗GPT, 인공지능(AI)시대에 미래의 창의적 인재 돌봄과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는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출 뿐 아니라 영유아와 공감하고, 긍지정적인 태도와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정서적 지지자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는 국내 최고수준의 교수진이 개발한 우수한 온라인 수업 콘텐츠, 보육 실무현장 전문가들의 온오프라인의 특강, 대면수업을 통해 교수님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놀이, 언어, 수학, 미술, 음악, 안전, 보육실습 수업을 직접 지도 받으며 실천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의 우수한 어린이집과 협력기관으로 연계하여 현장에서의 실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취득과목 이수 후 보육관련학과를 졸업한 자(복수전공자 포함)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이수
보육교사 2급 로드맵
대면수업
(9과목 필수) 이수
필수 교과목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보육학개론 | 영유아발달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보육실습 | 보육실습 |
보육교사론 | 보육과정 | 영유아 교수방법론 | 아동수학지도 | 놀이지도 | 아동권리와 복지 | 아동건강교육 | 아동안전관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정신건강론 | 아동미술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언어지도 | |||
지역사회복지론 | 가족복지론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과 평가 |
안의 과목은 대면수업 필수과목
보육실습(6주) 진행
보육실습(이론수업 + 현장실습)
보육실습 바로가기기관선정
개별선정
실습신청
· 학생->학교
· 실습신청서류, 실습지원서, 실습기관에 요청해야 하는 서류 제출
실습공문 발송
· 학교->실습기관
· 신청서류가 학교에 도착한 후 학교에서 기관으로 실습의뢰 공문 발송하면 최종적으로 실습신청 완료
수강신청
· 실습 신청서를 제출한 후 ‘보육실습(3학점)과목 실습담당자가 직접 수강신청
실습진행/강의수강
· 날짜변경시 ‘실습기간변경사유서’, 실습지도자 변경시 ‘실습지도자 변경사유저’ 반드시 제출
· 출근일 보육실습일지 작성
· 동영상 강의 반드시 수강
· 오프라인 실습 오티 및 평가회 반드시 참석
실습 종료 후 제출 서류 확인
· 과제제출(학생-> 학교)
· 온라인 제출: 포트폴리오 한글 파일로 기한 내 제출
· 오프라인 제출: 포트폴리오 책으로 만들어 학교로 기한 내 제출
· 보육실습 확인서, 보육실습 평가서(기관->학교)
-학생이 보낼 경우 실습 무효
성적평가
· 오리엔테이션, 평가회 참석여부 및 강의 수강을 성적에 반영함
· 과제(70%) + 실습기관평가(20%) + 오프라인강의참석여부(10%)
· 시험은 진행되지 않음
자격증 신청
졸업 후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사이트를 통해 개인이 직접 신청
보육인력국가자격증(tel. 1661-5666)한국보육진흥원(tel. 02-1661-5666)자격증 취득
위의 모든 절차를 이수할 경우 누구든 자격증 100% 취득 가능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 지원
아동발달센터에서는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인성교육, 아동안전관리, 아동수학지도, 아동언어지도, 보육교사를 위한 부모상담 등 각과목에서 학습한 지식을 현장 그대로의 느낌을 살린 환경에서 적용하여 모의수업을 실시하고, 담당교수님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및 특강을 진행합니다.
언어지도 대면수업
실제 보육기관의 환경에서 책 읽어주기 수업시연을 해보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아동미술 대면수업
실제 사례 위주의 강의와 직접 작업을 해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직·간접적인 실무 중심, 체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놀이지도 대면수업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알아보고 교구를 직접 제작하여 실습을 시연해봅니다.
대면교육
취득 후 활동분야
미래 전망
보육교사 직업의 미래전망
국가적 차원에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므로 국가가 존재하는 한 계속될 것입니다.
졸업생 인터뷰로 알아보는 아동학과
손미혜(전 아동가족학부 회장)
현 국공립어린이집교사, 본래 IT쪽에 근무하는 회사원이었다가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졸업 후 경력을 쌓고 올해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로 이직하여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발달재활 전문가란?
성장기 “발달지연” 혹은 “발달장애” 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자격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을 말합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 자격 취득
본 학과에서는 9개 영역 중에 “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자격인정을 위해 14개 법정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대학 아동발달센터를 통해 ‘놀이치료 임상실습’(140시간)을 제공하여 자격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이용대상은?
서비스 대상은 “발달재활 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만18세 미만”의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으로 등록한 장애아동으로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경우에 지원 가능합니다(학생인 경우 만 20세가 되는 달까지 지원 가능하며, “만6세 미만인 경우” 장애진단 없이 의사의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및 검사자료로 대체 가능합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증 취득 절차
법정 교과목 이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영역) 제공인력 | 아동발달 |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발달정신병리학 | 부모교육 (부모교육 및 상담)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 |
성격심리학 (성격심리) |
- | 특수아동치료 | 놀이치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 및 상담)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 | - | |
심리학개론 | - | 장애아동의이해 | -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 특수아부모 교육론 (특수아 부모교육) |
- | - | |
- | - |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상담) | - | - | - | - | - |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영역) 제공인력 국가자격
※ (괄호)는 법정과목 명칭
※ 놀이치료 실습및수퍼비전 과목 이수 전 선수과목 : 장애아동의이해,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임상실습(140시간)
[슈퍼바이저 및 실습담당자 자격기준]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영역) 법정 교과과목 - 개설현황]
구분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
---|---|
공통필수(1과목) | 장애아동의이해 |
공통선택(1과목) | 아동발달 |
전공필수(5과목) |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실습및수퍼비전 |
전공선택(7과목) | 아동상담 특수아동치료 성격심리학 특수아부모교육론(=특수아부모교육) 부모교육(=부모교육및상담)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상담) 심리학개론 |
※ (괄호)는 법정과목명
자격인증 온라인 신청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 지원센터
인증 심의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 지원센터
1차 심의(제출서류 검토) → 1차 심의결과 통보 → 2차 심의(놀이심리재활영역 분과위원회) → 최종심의 및 의결(자격관리위원회) → 결과통보 → 원본서류 제출 → 자격인증서 발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실습및슈퍼비전”과목의 임상실습지로 본교 아동발달센터 공간 제공
심리검사 및 평가도구 활용아동발달센터의 여러 심리검사 및 평가도구를 활용한 임상실습 기회 제공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소개특강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역할, 진출분야, 국가자격 취득절차, 임상실습 방법 등에 대한 슈퍼바이저 초청 특강 및 질의응답 제공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소개특강 바로가기취득 후 활동분야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소개
2012년부터 장애영유아의 의무교육이 만 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특수학교를 포함해 유치원을 다니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는 장애영유아에 대하여 의무교육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가진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을 배치하여야 합니다(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조, 제 22조)
우리대학에서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필수과목인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부모교육론, 정서및행동장애아심리및교육, 정신지체아심리및교육, 장애아동보육론,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의사소통장애개론,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과목을 개설하고 있어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보육교사 2급이상 자격증 소지자(동시취득 가능)
필수 과목 이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로드맵
자격증 신청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사이트를 통해 졸업 후 개인이 직접 신청
보육교직원 통합정보취득 후 활동분야
장애아동복지지원법(2016년 12월 시행),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17년 5월 시행),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2017년 6월 시행)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할 장애인복지관련 인력으로 채용될 때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사 소개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로서,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의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주어지는 국가자격입니다. (건강가정기본법 제 35조 제 2, 3항)
☞ 교과목 이수는 12과목 36학점(핵심 5과목, 기초이론 4과목, 상담/교육등 실제 3과목 이상)
건강가정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건강가정 교육(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을 포함), 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가정 관련 정보 및 자료제공, 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파악,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등의 활동을 합니다.
* 건강가정사는 별도의 자격증(또는 인증서) 은 발급되지 않으며, 취업이나 기타 사유로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여성가족부의 국가자격이 부여됩니다.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교과목 이수
건강가정사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건강가정사 | 가족과문화 | 가족생활교육 | 청소년복지론 | 가족복지론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 | 여성과현대사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 사회복지실천론 | 아동상담 | - | 가족상담및치료 | - | - | |
상담이론과실제 | - | 아동상담 | - | - | - | - | - | |
보육학개론 | - | - | - | - | - | - | - |
※ 총 12과목 이수(핵심 5과목, 기초이론 4과목, 상담교육등실제 3과목)
자격취득
건강가정사 이수과목(14과목 이상)을 이수했을 경우 별도의 자격증이나 인증서 발급절차는 없고, 여성가족부로부터 국가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 주관 기관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취득 후 활동분야
청소년상담사(3급) 소개
청소년기본법(제22조)에 근거하여 본 학과에서 소정의 법정 과목을 이수하고 필기시험 및 면접에 합격한 후 100시간의 국가자격연수를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입니다.
청소년상담사(3급)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Wee센터 등의 청소년상담 전문기관에서 “청소년의 행복과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과 그 주변인을 대상으로 전문적 상담서비스, 보호 및 위기개입, 지역사회 기관 연계, 교육과 예방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합니다.
청소년상담사(3급)
자격증 취득 절차
교과목 이수
청소년상담사(3급)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청소년상담사(3급) | 아동발달(발달심리) | 상담이론과 실제(상담이론) | 청소년심리 및 상담(청소년이해론) | 심리측정과 평가 | 학습심리학(학습이론) | - | - | - |
- | - | - | - | 집단상담(집단상담의 기초) | - | - | - |
※ (괄호)는 법정과목 명칭
Q-Net 청소년상담사3급 홈페이지 바로가기필기시험 원서접수 및 응시
구분 | 시험과목 | 시험시간/문항 | |
---|---|---|---|
법정과목명 | 개설과목명 | ||
필수(5과목) | 발달심리 | 아동발달 | 1교시(4과목): 100문항 100분 소요 2교시(2과목): 50문항 50분 소요 |
집단상담의기초 | 집단상담 | ||
심리측정및 평가 | 심리측정과 평가 | ||
상담이론 | 상담이론과 실제 | ||
학습이론 | 학습심리학 | ||
선택(1과목) |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필기시험 합격기준을 충족할 경우, 큐넷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접시험 원서접수 및 응시
면접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면접시험 합격기준을 충족할 경우, 큐넷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승인여부 확인
[응시자격 신청 제출서류]
최종합격자 발표
면접시험과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응시자격 서류심사 결과 승인이 완료되어야 최종합격자가 됩니다.
국가자격연수 및 자격증 발급
최종합격자 대상으로 국가자격연수(100시간)를 마쳐야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 연수대상 :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최종합격자, 자격시험 합격 후 연수 미수료자
☞ 신청방법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서 자격연수 일정 및 장소 별도 안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청소년상담사3급 응시자격을 갖추도록 수강지도 및 지원요강, 응시절차 및 서류 등에 대한 Q&A와 자문을 제공합니다.
필기시험 및 면접 준비 특강시험공부 자료와 필기시험 응시요령, 면접유의사항 등에 대해 현역 청소년상담사의 특강 및 만남의 자리를 제공합니다.
기출문제 내려받기“Q-Net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의 자료실 게시판에서 기출문제 및 최종정답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연수 바로가기“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홈페이지에서 필기/면접시험 최종합격 후, 마지막 관문으로 이수해야할 ‘국가자격연수’ 정보와 현역 청소년상담사 활동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취득 후 활동분야
아동상담사 3급 소개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아동학 또는 아동 관련학을 전공한 한국 아동학회 회원으로서, 제 2장에 명시된 자격 규정에 따라 한국 아동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소정의 자격심사를 거쳐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를 말합니다. 아동상담사는 1, 2, 3급이 있으며 우리 대학에서는 아동상담사 3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아동상담사는 아동 및 부모를 대상으로 심리평가를 통해 아동의 심리 및 발달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아동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며 아동의 행동적 문제 해결을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육 및 아동복지 임상현장에서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선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등 아동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아동상담사 3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및 이수교과목 확인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아동한 관련분야 학사학위를 취득(예정)한 본 학회 회원으로써, 한국아동학회의 아동상담사 자격규정 제2장에 명시된 자격을 갖추고 자격심사에서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
아동학회 가입
필기 시험(4과목), 자격연수
한국아동학회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지원
자격증 신청
심사 및 면접
아동상담사로서의 인성, 아동상담사로서의 상담관, 아동상담사로서의 윤리 및 태도,
아동상담사 업무에 대한 적성, 아동상담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
자격증 취득
자격증 취득
미술심리상담사 2급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과 심리학을 융합하여 사람들의 정신적,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입니다. 즉 그림, 조소, 디자인 등 ‘미술의 시각적 이미지와 다양한 활동과정을’ 통해 개인의 감정을 탐색하고, 자기를 표현하고,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 하도록 돕는 전문가로 자격기본법에 의해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합니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소개 본교 아동가족학부는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와 MOU를 체결하여 두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특강 및 워크샵 과정을 모두 수료하고, 전공관련 교과목을 이수(필수, 선택과목 확인) 한 후, 서류심사 및 자격증 발급과정을 모두 통과한 경우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 미술심리상담사 2급(민간자격증 2012-0502)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미술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응시자격 확인
전공(복수전공), 이수교과목 확인
수련과정 이수
본교 아동가족학부 및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에서 주관 또는 인정하는 특강과 워크샵 과정 이수
자격시험
자격시험 없음
자격증 신청, 서류심사
아동가족학부 &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자격 부여
자격증 신청
아동발달센터 연락처(문의) : 02-22040-8010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 지원
아동발달센터에서는 미술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 워크샵 등을 실시합니다. 학생들은 미술심리상담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현장에서 다양한 아동과 가족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기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전문심리상담사 소개
교육기관의 특성과 심리상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교육기관의 의뢰로 아동·청소년 및 보호자와 교육기관 종사자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심리상담 전문가입니다.
교육기관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및
이수교과목 확인
교육기관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 로드맵
※ 2급 지원자는 3급 교과목도 이수해야 함
※ 2, 3급 모두 필수과목 이외의 심리상담 교과목은 선택과목으로 작성, 성적증명서 제출 필수
이수교과목
자격증 신청,
서류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지원
필기 및 면접시험
필기시험 60점 이상
자격증 취득
발급기관 모든마음센터(문의 modnmaum2@naver.com)
모든마음센터
유아놀이상담전문가란?
유아놀이상담전문가는 사회·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 유아놀이상담전문가 자격과정은 놀이치료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놀이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7개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자격조건을 구비한 분들에게 자격증을 수여합니다.
유아놀이상담전문가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학생 및 복수전공자
이수교과목 확인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기초과목 (3과목) | 아동발달 | 영유아발달 | 놀이치료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
심화과목 (2과목)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놀이지도 | ||||||
응용과목 (택2) | 청소년심리및상담 | 아동청소년문제행동지도및상담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
특수아동지도 |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상담전문가란?
교육기관(위클래스 또는 교육복지 상담실 및 상담교사) 의뢰로 아동·청소년 및 보호자와 교육기관 종사자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활동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교육기관 의뢰에 따른 심리상담,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동가족상담전문가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학생 및 복수전공자
이수 교과목 확인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총 7과목 이수 | 아동발달 | 영유아발달 | 놀이치료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진로및직업상담(상담)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가족상담및치료(상담) | ||||||
다문화가족의 상담과실제 |
자격증 발급
부모교육전문가란?
부모교육전문가는 어린이집, 교육기관, 심리상담기관, 아동·청소년·가족 관련 연구소(또는 클리닉) 등지에서 부모 및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부모교육전문가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학생 및 복수전공자
필수 과목 이수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총 7과목 이수 | 아동발달 | 영유아발달 | 청소년심리및상담 |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가족스트레와대처 | |
특수아동지도(특수아동이해)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 현장참여 원칙이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 불가한 자는 특강 및 워크샵 촬영영상 감상 후 보고서 작성 및 제출 필수
(관련 공지 : https://home.sjcu.ac.kr/child/news/notice.do?mode=view&articleNo=127310)
※ 특수아동이해→특수아동지도로 과목명변경(2019-2부터)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세종사이버대학교
다문화사회전문가란?
다문화사회전문가는 법무부 주관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사회이해 강사, 법무부 주관 외국인 조기적응프로그램 강사 등 기타 다문화관련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합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www.socinet.go.kr)를 참고하여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문화사회전문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재학생이 지정과목 이수 후 졸업 및 법무부장관이 위탁하는 이수교육(15시간)을 완료한 자(2022년 봄학기 신편입생부터)
필수 과목 이수
2022학년도 이후 신편입생 기준 – 필수과목 총 10과목 이수
개설학과 | 봄학기 | 가을학기 | 비 고 |
---|---|---|---|
교양 | 노동법 | 노동법 | 계절학기 개설 |
국제이주와노동정책 | 국제이주와노동정책 | ||
이민정책론 | 이민정책론 | ||
이민법제론 | 이민법제론 | ||
한국어학과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
이주노동자상담과실제 | 이주노동자상담과실제 | ||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 ||
한국어학과 사회복지학과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
아동학과 한국어학과 군경상담학과 |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
2021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까지 적용 기준
-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 아동가족상담학과, 상담심리학과, 한국어학과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사회복지학과, 한국어학과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한국어학과
수료증 발급
발급기관 : 세종사이버대학교
학교폭력예방지도사(2급) 소개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학교폭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사전 예방교육 및 지도를 위해 지식과 상담 및 개입 기술을 갖춘 전문가(1,2,3급)로 본 학교폭력예방지도사 자격검정위원회의 자격인증을 받은 자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민간자격입니다.
본 대학의 가족복지상담학과와 주관기관 간의 연계를 통해 2급 자격인증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교과목(학교폭력문제이해와상담)으로 개설하였습니다.
학교폭력예방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생
[자격요건]
교과목 이수
학교폭력예방지도사(2급)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학교폭력예방 지도사(2급) | - | - | - | - | - | 학교폭력문제 이해와 상담 | - | - |
※ 이수 교과목 : 1과목
※ 주관기관 : (사)한국다문화청소년협회 부설 한국청소년폭력연구소 자격검정위원회
자격검정 신청
가족복지상담학과에 개설된 교과목 이수 후 자격검정 신청 서류를 본교(아동가족상담학부)에 제출하여 일괄 신청합니다.
(소수 인원 신청시 한국다문화청소년협회에 직접 개별신청 가능)
[자격검정 신청 서류]
자격증 발급
교과목 이수 및 자격검정 승인 완료 후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취득 후 활동분야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공부방법을 배우고 두뇌도 활성화시키는 두뇌학습 개발 프로그램입니다. 15가지 다차원 인지능력영역(공간인지, 사회인지 등)에 걸쳐 두뇌를 균형있게 발달시킵니다. 다차원인지검사(MDCI)를 통해 자신이 강점과 보완점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발달을 돕습니다.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본 학과는 종합심리서비스기업 “테스트온㈜”과 제휴하여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2급)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보유시 두뇌학습 보드게임 강사로 방과후학교, 홈스쿨링, 청소년기관 등으로 파견되어 보드게임지도사로 활동합니다.
두뇌학습 보드게임의 3가지 핵심요소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 대학 아동가족학부 소속 전공
교과목 수강
본 학과에 개설된 자격증 관련 교과목(메타인지학습클리닉) 이수
※ 과목이수가 필수는 아니며, 자격 능력에 부합되도록 제작된 과목이므로 수강
자격교육 이수
제휴기관(테스트온)의 자격교육 과정 이수
“두뇌학습 보드게임의 이해와 실전”(2일 과정, 16시간)
필기시험 응시
자격교육 이수 후 필기시험 응시
자격취득
필기시험 합격 시 민간자격 등록 자격 부여
테스트온 바로가기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본교 비교과지원센터의 자격코칭 지원사업 등을 통해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2급)” 취득과정(16시간) 특강 운영
자격증 필기시험 사전접수 및 시행취득과정 이수 직후 필기시험 사전접수자 대상으로 본교 교육장에서 필기시험 직접 시행
필기합격자에게 자격증 발급현장채점 후 합격자에게 자격증 수여
취득 후 활동분야
자격증 취득 후 방과후학교, 청소년기관, 홈스쿨링 등에 두뇌학습 보드게임 강사로 활동합니다.
개별 가정에서도 자녀와 보드게임을 통해 소통하며 두뇌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소개
학습자가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을 말하며,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행한 뒤 평가하는 학습과정을 말합니다.
자기주도학습 코칭지도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코칭지도사는 자기주도적인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문제를 진단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습동기와 학습성취를 높이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학습전략 및 학습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코칭, 자기주도적 활동을 돕기 위한 코칭, 자녀의 학습을 돕기위한 부모코칭 등을 수행합니다.
본 학과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코칭지도사 양성을 위한 필수과목(3개)과 선택과목(5개중 2과목 선택)을 개설하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자
교과목 이수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학습클리닉 전문가 | 자기주도 학습코칭(필수) | 청소년활동(선택) | 청소년심리 및 상담(필수) | - | 학습심리학(필수)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선택) | 셀프코칭과 리더십(선택) | - |
- | - | - | - | 청소년지도 방법론(선택) | - | - | - | |
- | - | - | - | 청소년감정 코칭(선택) | - | - | - |
※ 붉은색 필수과목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 세종사이버대학교
취득 후 활동분야
자기주도학습은 어릴때 부터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동교육시설이나 학습상담센터 등에 학습코치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동상담 전문가란?
보육의 대상이 되는 아동과 주 양육자인 그들의 부모와 가족을 상담하고 심리, 사회, 정서 문제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돕고 지도하는 전문가입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학부는 국내 온라인대학 최초로 아동발달센터를 설립하여, 학생들에게 발달 검사 및 평가, 양육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및 실습, 특강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참여형 학습제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동상담 전문가
진출 가능 분야
교육 과정
부모상담 · 가족지원 전문가, 아동가족상담전문가, 다문화사회전문가, 유아놀이상담전문가 등 아동과 가족으로 대상으로 하는 전문 상담가로 활동합니다. <아동발달센터>를 통해 다양한 참여형 학습을 제공하며 이론과 실제를 겸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 교수진
강의체험
아동상담
아동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상담 이론 및 기법 습득으로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놀이지도
놀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여러 놀이 유형의 종류와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합니다.
보육현장 전문가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등을 통하여 균형 있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발달을 돕는 전문가 과정입니다. 국내 최고수준의 교수진이 개발한 우수한 온라인 수업 콘테츠와 보육 실무현장 전문가들의 특강과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다양한 보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놀이, 언어, 수학, 미술, 안전 수업을 직접 지도받으며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보육현장 전문가
진출 가능 분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예정 및 취득 이후에 보육시설 뿐만 아니라 연계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교육 과정
전문 교수진
강의체험
유아창의성교육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 요소를 이해하고 창의성 교육에 필요한 모델과 기법을 학습, 유아 창의성 교육 역량 향상
놀이지도
놀이에 대한 이론과 다양한 유형, 지도 방안 학습하여 현장 적용 방법 습득합니다.
2020학년도 봄학기 대면수업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 교과목 대면수업과 현장 경험 소개합니다.
(보육교사론, 아동미술, 언어지도, 놀이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