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 발달재활놀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돌봄·교육·상담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 발달재활놀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돌봄·교육·상담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교육 학사 Univ.of Illinois,Urbana-Champaign. 사회복지학 석사 Virginia Commonwealth Univ. 사회복지학 박사 |
---|---|
경력 |
한국정신건강복지학회 학술위원장 (2024. 02-현재) 한국생애학회 학술위원장 (2023. 02-현재) 대한가정학회 평이사 (2010.3 - 현재) 한국정신보건복지학회 국제교류분과 위원 (2018. 03- 2018. 12) 한국정신보건복지학회 국제교류분과 위원장 (2017. 03- 2017. 12)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사회복지학부 강사 |
저서 |
이순민 (2016).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2판), 서울: 학지사. 이순민 (2014) 정신건강론, 서울: 학지사. 이순민 (2012).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서울: 학지사. Hutchison, E., & Lee, S. (2011). Communities. In E. Hutchison et. al., Dimensions of Human Behavior: Person and environment (4th ed.). (pp. 415-444).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
논문 및 실적 |
이순민, 오윤진(2021). 시각장애인의 의약품 점자표기에 대한 경험과 욕구에 관한 연구. 시각장애연구, 37(1), 161-179 최명민, 황보람, 김기덕, 임욱, 유서구, 이순민(2019).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의 개정 필요성과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21(2), 171-202. 이순민, 심우찬(2018). 탈북여성 관련 양적 연구동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7), 470-483. 심우찬, 이순민 (2018). 탈북여성들이 경험하는 도덕적 손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탈북여성을 대상으로 한 질적 선행연구물 내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8(4), 636-652. 오윤진, 이순민 (2017). 시각장애인의 긍정적 장애수용, 자아존중감, 생활만족 간의 관계 연구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33(3). 103-123 Lee, S. M. & Oh, Y. (2017). The mediator role of perceived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e-learning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 Blindness. 111(2), 123-134. 임효연, 이순민(2016). 노인의 여가활동욕구와 심리사회적 노화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96-107. Oh, Y. & Lee, S. M. (2016). The effects of online interactio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related anxiety and intention to persist among e-learning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7(6), 89-107. 오윤진, 이순민 (2014). 시각장애학생 고등교육 종합지원 설계방안 연구: 세부과제3.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이버대학교 e-learning 설계전략과 학습지원서비스 구축 방안. 교육부. 임효연, 이순민(2014).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의 학습참여동기와 학업만족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0), 403-415 오윤진, 이순민(2013). 시각장애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재활복지, 17(2), 229-252. 오윤진, 이순민 (2013). 시각장애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의 관계 연구: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29(2), 45-66. 이순민, 오윤진(2013). 시각장애대학생의 학업적 상호작용, 학습지원서비스 만족,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29(1), 69-95. 오윤진, 이순민 (2012). 수퍼비전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수퍼바이저와 사회복지실습생의 개인적 특성과 수퍼비전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20, 30-56. 이순민(2012). 성인학습자의 실습수퍼비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요인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2(2), 1-17. 이순민, 임효연 (2011). 전문성 향상의 관점에서 본 미국, 일본, 한국의 사회복지 자격제도 비교. 사회복지연구, 42(4), 103-136. 임효연, 김영숙, 이순민 (2010). 사회복지기관의 사례관리 직무실태 분석-수행빈도, 난이도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4, pp. 53-81. 이순민 (2009). Exploring Relationships of Factors Influencing Career Choices Among Asian American Social Worker. 사회복지연구, 40(3), pp. 181-211 이순민, 임효연 (2010. 4. 23). “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복지 자격제도 비교 연구.” 학회발표 2010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Chen, H., Lee, S., & Ryosho, N. (October, 2008). Social work credentialing systems in Taiwan, South Korea, and Japan. Paper presentation at the Annual Program Meeting of Council of Social Work Education, Philadelphia, PA. Nguyen, P., & Lee, S. (October, 2007). Teaching and mentoring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in social work education. Paper presentation at the Annual Program Meeting of Council of Social Work Education, San Francisco, CA. Lee, S., & Harrigan, M. (February, 2006). Immigrant women in domestic violence situations: Barriers to access to social service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s. Poster presentation at the Annual Program Meeting of Council of Social Work Education, Chicago, IL.
<연구과제 수행>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개정 필요성과 방향에 관한 연구. 2017, 보건복지부. 공동연구 점자표기 기초조사. 국립국어원, 2017. 공동연구 시각장애학생 고등교육 종합지원 설계방안 연구. 교육부 특수 교육 정책과. 2013, 공동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