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임효연 교수
2015.10.23
30538
Q6. 마을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아이 방과후 프로그램을 듣고 있습니다. 복지관을 살펴보다가 사례관리팀을 봤는데요. 사례관리가 무엇을 하는 것인가요? 사례관리란 지역사회에 있는 개인, 그리고 그 가족이 어떠한 복합적인 문제들을 장기적으로 겪을 때 클라이언트가 되는 개인과 그 가족이 지역사회 안에서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자원을 연결하는 절차, 과정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사회복지사는 많은 클라이언트들을 만날텐데요. 많은 어려움을 가진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들, 즉 해결되지 못한 곤란사항이나 해결이 필요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회자원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놓여진 환경들(신체적, 심리적, 사회환경적 상황들)을 다각적으로 사정(assessment)하고 그 안에서 욕구를 이끌어내어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가 됩니다. 이러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클라이어언트의 지식, 기술, 태도를 증진시킬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둘러싼 지지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방법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