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11

검색어
Q

[입학] 공부한지도 오래되고 나이도 많은데 사회복지학부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사회복지학부의 특성상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젊은 연령층은 물론, 직장을 다니거나 이미 퇴직을 한 이후에도 노후를 대비하여 제 2의 직업을 갖기 위해 열심히 학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좋은 학업성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학업에 있어 커다란 장애물이 되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연륜과 풍부한 경험이 사람과 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 사회복지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Q

[입학] 사회복지학부 졸업 후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사회복지학부를 졸업하면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요건이 됩니다. 또한, 관련 과목을 수강하게 되면 건강가정사,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노인레크리에이션 2급, 가정복지사 2급, 실버코칭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및 다른 자격증 취득에 따라, 공공 및 민간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사회복지공무원, 사회복지연구원, 다문화사회전문가, 사회복지시설경영자, 아동 및 노인복지관련시설경영전문가, 사회복지시설경영컨설턴트 등 다양한 사회진출이 가능합니다.

Q

[입학] 온라인으로 하는 공부는 처음이라 걱정이 많이 되는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사회복지학부에서는 신편입생들을 위하여 매 학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학부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부의 전임 교수님과 학부 선배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신편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하면서 앞으로 학교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게 됩니다. 
또한 매 학기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학부 특강을 통해, 사회복지학부의 교과목 소개와 담당 교수님들을 뵙고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담기간을 운영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에 관련한 개별 상담이 전화, 이메일, 대면을 통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학부 튜터선생님: 02-2204-8090
사회복지학부 조교선생님: 02-2204-8665
이순민 교수님: 02-2204-8094
오윤진 교수님: 02-2204-8030
임효연 교수님: 02-2204-8091

Q

[입학] 오프라인 수업이나 학생과 교수님이 만나는 자리는 없나요?

주기적으로 출석해야 할 공식적인 오프라인 수업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장실습 과목의 경우에는 오리엔테이션과 평가회에 참석해야만 합니다.(반드시 오티에 참석하여야만 실습 수강이 가능하며, 평가에 반영됩니다. 사회복지실습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지 못하신 학우님들은 제출기한 내에 오티 대체과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비정규적으로 개최되는 다양한 오프라인특강의 경우에는 참석을 희망하는 학생들만 선택적으로 수강하면 됩니다. 이것은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오프라인 수업으로서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학업에 보다 큰 도움을 드리기 위해 교수님들께서 직접 지도하시는 특강수업입니다.

학교 홈페이지, 학부 홈페이지, 각 강의실의 공지사항에서 날짜와 시간, 그리고 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과 교수님은 여러 학교 및 학부 행사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직접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는 학교 총엠티, 체육대회뿐만 아니라, 사회복지학부 엠티, 체육대회, 개강파티, 종강파티 등의 여러 행사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은 학위를 받은 이후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졸업예정자는 졸업 이전에 자격증 교부가 불가능합니다. 저희 대학에서는 매 학기 졸업예정자에 한해 자격증신청 대행 업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정해져 있는 과목들을 모두 이수해야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과목이 있을 경우 졸업가능하나, 자격증 취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기준과 학기별에 개설되는 자격증 과목들을 주의해서 수강신청 하셔야 합니다.

다음 자격증 필수과목 10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셔야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학개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법제,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실습,사회복지정책론
 
위의 자격증 필수과목 외에 다음의 자격증 선택 과목 중에서 4과목 이상을 선택해서 이수하셔야 합니다.
?사회복지발달사,사회문제론,사회복지윤리와철학,노인복지론,자원봉사론,아동복지론,가족복지론,사회복지지도감독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정신건강론,사회보장론,의료사회사업론,장애인복지론,학교사회복지론,사회복지자료분석론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자격증 및 진로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home.sjcu.ac.kr/major03/01certificate

Q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에서 자격증 관련 과목을 모두 이수하시고, 학위를 취득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과 동시에 그 해에 실시되는 1급 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1.시험응시자격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사회복지사2급 과목 포함)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2월28일 졸업예정자 시험 응시 가능)

2.시험방법 
객관식 5지 선택 (영역별 25문항 총200문항)
※ 합격자 결정 :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

3.시험과목 및 문항수(배점)
사회복지기초(50문항):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75문항):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75문항):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4.수행직무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중앙행정부와 지방자치행정기관 등에서의 사회복지공무원, 사회복지연구원, 사회복지 현장 창업자 및 경영자, 외국원조단체에서의 사회복지 전문가 등으로 일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 진학 후 학계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자격증 및 진로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home.sjcu.ac.kr/major03/01certificate

Q

[자격증] 건강가정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 자격증 소개 
건강가정사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할 수 있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2. 취득방법
총 12과목의 취득교과목(핵심과목5과목+기초이론4과목+상담교육등실제3과목) 이수 후 사회복지관련학과를 졸업 시 취득가능(복수전공자 포함)

3. 이수교과목
핵심과목:가족과문화,사회복지행정론,가족생활교육,가족복지,가족상담및치료,여성과현대사회 (5과목)
기초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사회복지학개론,자원봉사론,아동복지론,노인복지론,가족학,보육학개론,정신건강론,장애인복지론 (4과목)
상담교육 등 실제: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조사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사례관리,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아동상담,부모교육 (3과목)

4. 수행직무 
건강가정사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건강가정기본법 시행령 제 15조)
①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②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③건강가정 교육(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을 포함) 
④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⑤가정 관련 정보 및 자료제공 
⑥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파악 
⑦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⑧그 밖에 건강가정 사업과 관련하여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는 활동

5. 발급기관 및 관련사이트
발급기관: 여성가족부
관련사이트: 건강가정지원센터(http://www.familynet.or.kr/index.php)

6. 유의사항
<동일교과 인정 교과목>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사회복지행정론
 연구(조사)방법론-사회복지조사론
 보육학-보육학개론
 상담이론=상담이론과실제
*건강가정사는 자격증(또는 인증서)등은 별도로 발급되고 있지 않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자격증 및 진로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home.sjcu.ac.kr/major03/01certificate

Q

[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 자격증 소개 

법무부에서 주관하고 세종사이버대학교 총장 명의로 발행하는 수료증으로, 본 수료증을 발급받은 사람은 법무부 주관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사회이해 강사 및 외국인 조기적응프로그램 강사, 그리고 기타 다문화 관련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2. 취득방법


(1)다문화사회전문가 2급(종전법 적용: 2021학년도까지 신・편입생)

-총 8과목 이수(필수 5과목+선택3과목) 이수 후 졸업 및 법무부장관이 위탁하는 이수교육(15시간)을 완료

-필수과목: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이민ㆍ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이민정책론, 국제이주와노동정책 (5과목)

-선택과목: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이주노동자상담과실제, 노동법, 이중언어교육론(3과목)


(2)다문화사회전문가 2급(현행법 적용: 2022학년도 신・편입생부터 적용)

- 총 10과목 이수(전공필수 2과목 + 전공선택 4과목 + 일반선택 4과목) 이수 후 졸업 및 법무부장관이 위탁하는 이수교육(15시간)을 완료

전공필수: 이민정책론(교양), 이민법제론(교양)

전공선택: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한국어학과),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한국어학과),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사회복지학과), 국제이주와노동정책(교양)

일반선택: 이주노동자상담과 실제(한국어학과),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아동가족상담학과), 노동법(교양),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한국어학과)



3. 발급절차

①지정과목이수 후 졸업 

②법무부장관이 위탁하는 이수교육(15시간) 완료(일정 및 장소는 별도 공지)

③학교에 수료증 발급 신청   


4.수행직무

다문화사회전문가(2급)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 법무부 주관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사회이해 강사 

- 법무부 주관 외국인 조기적응프로그램 강사

  (사회통합프로그램, 조기적응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통합정보망 홈페이지 http://www.socinet.go.kr 참조)

- 기타 다문화 관련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


5. 발급기관 및 관련사이트

발급기관: 법무부 주관으로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발급

관련사이트: 사회통합정보망홈페이지(http://www.socinet.go.kr)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자격증 및 진로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home.sjcu.ac.kr/major03/01certificate

Q

[자격증] 자격증 교과 중 유사과목 인정여부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편입학의 경우 전적대학에서 들은 교과 중 자격증관련 교과와 교과명이 유사하거나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예전에 들은 교과가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 교과와 같은 것인지는 해당 자격증을 관할하는 각 협회를 통해 직접 유사과목 인정여부를 확인받아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Q

[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실습 신청 자격
○ 전공
1) 사회복지학과 재학생, 복수전공, 부전공자
2) 아동가족상담학과 재학생
○ 3학년 2학기 이상으로 선 이수과목 (총 7과목)을 모두 이수한 학생
- 선 이수과목 : 필수과목 중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5과목 + 선택과목 중 2과목
- 편입생의 경우, 4학년 1학기 이상 실습수강 권장

2. 실습신청안내
○ 신청 기간 : 2017년 6월 19일~ 2017년 8월 23일 (신청 서류 우편 도착분에 한해 인정)
○ 실습신청시 제출서류
1) 실습지원서(원본)
2) 실습생프로파일(원본)
3) 시설인가증(사본)
4) 실습지도자자격증(사본)
5) 사회복지현장실습등록증(미등록 기관은 제출하지 않아도 됨)
6) 개인정보수집이용제3자제공동의서(원본)
우) 05000 서울시 광진구 군자로 121 세종사이버대학교 새날관 103호 실습담당자앞

3. 실습 가능 기간
○ 학부 공지사항에 안내된 실습 가능 기간 내에 신청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신청 서류 우편 도착분에 한해 인정)
○ 1일 이수시간 : 최소 4시간 이상, 최대 8시간 (아침,점심,저녁 식사시간은 제외. 단, 실습계획에 식사지도가 포함되는 경우는 실습시간으로 인정 ex) 요양시설, 장애인시설과 같이 식사지도를 해야할 경우)
실습
○ 120시간 이상
○ 최소 3주 이상 실습 진행
(주 1회 실습이라도 2017년 11월 22일까지 종료해야 함. / 학사 일정에 따라 기간은 변경될 수 있음. 9월에는 실습을 시작해야하며, 그 이후 실습 시작 불가).

4. 실습기관 및 실습 지도자 선정기준
실습기관 선정에 있어서 아래와 같이 기관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1,2 번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제공하며, 3번 편람은 본교 실습생들이 실습했던 기관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사회복지실습기관편람은 지역별, 학기별, 분야별 등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문서 내 화살표를 클릭하여 원하시는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1) 등록기관검색 http://lic.welfare.net/lic/SearchPracticeOrgan.action
2) 실습생모집게시판 http://lic.welfare.net/lic/SearchPracticeRecruit.action
3) 사회복지실습기관편람 학부게시판 실습 신청 안내 및 첨부파일 참고

5. 실습신청 및 진행과정
○ 진행 일정 


6. 실습담당직원 연락처 및 이메일
○ 연락처 : 02-2204-8065
○ 사회복지학부 홈페이지 실습 코너: http://dept.sjcu.ac.kr/welfare/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