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9

검색어
Q

세종사이버대학교 정보보호학과는 어떤 학과인가요?

정보보호학과는 안전한 스마트 IT 사회를 책임지는 정보보호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해킹/바이러스 전문가, 사이버수사 전문가, 산업보안 전문가 등 세가지 전공트랙을 통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정보보안 최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학과는 2002년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2012년부터 정보보호대학원을 개설하여 학부와 대학원의 유기적인 연계 속에 사이버상으로 명실공히 세계 최초이고 유일한 정보보안 전문학과로서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통해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정보보호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Q

정보보호학과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정보보호학과의 교육과정은 해킹보안, 산업보안, 사이버수사(포렌식보안) 그리고 보안코딩의 네 가지 전문가과정으로 세분화 되어 운영되며 학과학습의 심화를 위한 오프라인 수업, 국내외 최고의 정보보호 전문가 특강 및 세미나, 대학원 진학반 운영, 자격증 준비반 운영, 국가프로젝트 참여기회 제공, 정보보호연구소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최고의 교수진의 가르침 아래 실무와 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온라인수업은 처음인데 정보보호학과에 입학하기 전에 수업을 들어볼 수 있나요?

학교 홈페이지 학과소개에서 다양한 강의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홈페이지(www.sjcu.ac.kr) → 학과소개 → IT학부 → 정보보호학과 → 체험강의)
체험강의에는 정보보호학과와 관련된 기본 강의부터 최신 기술 강의까지 다양하게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Q

정보보호학과의 학우들이나 교수님들을 오프라인으로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나요?

본교는 사이버대학으로 기본적인 활동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수업 특징이나 효과성 등을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 오프라인으로 실습수업이 진행되기도 하며 교수님과 전문가의 오프라인 특강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업에서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한두 번 정도 오프라인 보충수업도 진행되며, 직접 만나는 건 아니지만 라이브강의를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내용에 대한 질의/답변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 보충수업과 라이브강의의 불참에 대한 불이익은 전혀 없음도 말씀드립니다.
또한 MT, 개강모임, 종강모임, 동아리 등 다양한 모임을 통해 학부 학우님들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학과 재학생 중 약 80% 정도가 IT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학생들 간의 친목 도모와 더불어 다양한 정보 교류를 통해 자기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모임의 장점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인 특강을 통해서도 다양한 취업 정보와 사회 흐름에 대한 정보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Q

정보보호학과와 특성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정보보호학과에서는 대학원 진학, 장단기 교육 프로그램, 자격증 준비, 국내외 공모전 준비, 국내외 학술대회 참석 지원 등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단기 교육 프로그램 지원에서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실전형 사이버 보안전문가 K-Shield 등을 지원하여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국내외 정보보호 관련 공모전 준비반을 통하여 우수한 수상 실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 학과소개의 특성화 사업에서 학생연계활동, 산학협력MOU, 프로젝트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홈페이지(www.sjcu.ac.kr) → 학과소개 → IT학부 → 정보보호학과 → 학과소개)

Q

정보보호학과와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데 홈페이지 어디를 찾아보면 될까요?

학교 홈페이지 학과소개에서 본 학과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홈페이지(www.sjcu.ac.kr) → 학과소개 → IT학부 →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학과에 들어가시면 학과소개부터 교과과정, 교과과정로드맵, 자격증및진로, 교수진, 학과활동, 체험강의, 동아리소개, 선배들의인터뷰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확인하신 후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학교 대표번호(02-2204-8000)로 전화주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 드립니다.

Q

정보보호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진로는 크게 취업과 대학원진학으로 나뉩니다.
 
취업의 경우 정보통신관련 업체 및 기관이 주요 대상이 됩니다. 또한, 각 기업의 전산관리부서, 정보보호 전문산업체, 보안시스템 개발업체, 보안 전문 컨설팅 업체, 정부기관 및 연구소, 검찰청 및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대기업의 보안담당부서, 정보보호 전문산업체, 금융관련 업체, 국방관련기관 등이 있으며, 본인의 적성과 경력에 맞는 직업을 비교적 폭넓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사회전반에서 정보보호관련 이슈는 대두될 전망이기 때문에 정보보호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수요도 더불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대학 졸업 후 학문적으로 더 수학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와 박사과정의 학문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정보보호학과에서는 대학원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원 진학반을 운영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학과소개에서 진학내용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교에서는 정보보호대학원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습니다. 본교 정보보호대학원에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 동문 장학제도를 통하여 2학기 수업료 50%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정보보호학과와 관련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정보보호학과를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보보호학과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수료증과 민간자격증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각 과정별로 교육과정 로드맵에 안내되어 있는 과목들을 이수하면, 해킹보안전문가, 산업보안전문가, 사이버수사(포렌식보안)전문가, 보안코딩전문가 수료증/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국내외 정보보호관련 대표 자격증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국가공인자격증으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급하는 정보보안기사와 정보보안산업기사가 있고, 국제자격증으로는 CISA, CISSP, EnCE, 디지털포렌식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격증을 학습자들이 취득하는데 지원하기 위해 시험과목인 암호이론, 기초암호알고리즘, 개인정보보호, 정보보호법및사이버법률,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보안관제실무, 침해사고대응실무, 정보보호정책 등의 과목을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IT학부 자격증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 학과소개에서 추가적으로 자세한 자격증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홈페이지(www.sjcu.ac.kr) → 학과소개 → IT학부 → 정보보호학과 → 자격증및진로)

Q

정보보호학과 전문가과정 관련 수료증 발급과 관련하여 수강해야 할 과목과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본 학과는 교육과정을 통해 해킹보안전문가, 산업보안전문가, 사이버수사(포렌식보안)전문가, 보안코딩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소개>교육과정로드맵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 전문가과정에서 제시하는 13개의 과목 중 총 9개 과목을 평균평점 B(3.0) 이상으로 이수한 후 신청하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동시에 세종사이버대학교 민간자격증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신청할 경우). 사이버수사(포렌식보안)전문가과정의 경우 정보보호개론, 보안첫걸음, 암호이론, 기초암호알고리즘, 사이버수사, 보안과해킹,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보안관제실무, 디지털포렌식, 정보보호법및사이버법률, 정보보호정책, 침해사고대응실무의 총 13개의 과목 중 9개를 평균평점 B(3.0) 이상으로 이수한 후 관련 수료증 및 민간자격증을 신청하면 '사이버수사전문가수료증'과 '포렌식보안전문가민간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