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15

검색어
Q

세종사이버대학은 졸업하면 다른 일반 4년제 대학교 졸업한 것과 똑같은 학위가 나오나요?

네 맞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고등교육법상 4년제 정규대학으로 모든 학습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외엔 졸업시 수여되는 학위는 다른 일반 대학 졸업자와 똑같은 학위가 수여됩니다.

Q

패션비즈니스학과는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가요?

패션비즈니스학과는 패션디자인에 편중된 기존의 패션관련학과와는 달리 패션상품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패션전문지식으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깊이있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곳입니다. 패션마케터, 패션MD, 샵마스터 등과 같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거나, 컬러리스트나 이미지메이킹 컨설턴트처럼 패션관련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유통기업(원더플레이스나 A-land등의 편집샵을 떠올리면 됩니다)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직업을 가졌을까요?  패션디자이너는 아예 존재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직종들을 떠올리실수 있으실겁니다. 편집샵을 운영하려면 일단 샵매니저, VMD, 세일즈 어시스턴트, 백오피스(스톡상품 물량 체크 및 정리), 상품기획자(소싱을 어디서 할지… 얼마에 할지... 어떤 계약조건으로 할지... 가격결정 및 프로모션 기획... 등등을 고민해야 하는 직업),  마케터(편집샵을 불특정 다수의 고객, 혹은 타겟 고객에게 알리고,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한 제반 활동)들을 생각할수 있을거에요~~~ 물론 이들 외에도 이런 매장이 한군데가 아니고 여러군데라면, 이들 매장들을 관리해야하는 본사 오피스 직원들도 필요하겠지요~~ 매장에 필요한 부분을 일일이 서포트 하는 사람도 필요할 것이구요~~ 이런 패션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직업만 보아도 옷을 디자인하하는 업무보다는 조직을 경영하고, 상품 소싱을 하고, 마케팅과 영업 등의 제반 비즈니스 관련 업무가 대부분이지요~~ 따라서 패션상품의 속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더불어 이러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재를 양성하고자 패션비즈니스학과가 개설된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세종사이버대학교 패션비즈니스학과의 전공과목은 무엇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나요?

패션비즈니스학과의 전공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 목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디지털패션비즈니스: 디지탈플래폼을 기반으로 패션비즈니스와 패션마케팅홍보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행시킬 수 있는 전문역량개발
샵마스터패션비즈니스: 오프라인기반의 패션유통매장을 운영(매장구성디자인, 소비자 쇼핑경험관리, 직원관리)할 수 있는 전문역량 개발
패션디자인.상품기획: 브랜드 컨셉 혹은 다양한 목표와 니즈에 맞게 패션상품을 개발(디자인, 소싱, 제작)할 수 있는 전문역량개발
퍼스널이미지메이킹: 개인별 신체색을 진단해 최상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이미지메이킹 전문역량개발

Q

패션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한 후의 진로가 어떻게 되나요?

대학원 진학 및 유학, 패션머천다이저(영업MD, 바잉MD, 기획MD), 샵마스터, VMD, 스타일리스트, 패션관련 교육기관, 온라인 쇼핑몰 MD/운영, 패션마케터, 컬러리스트, 퍼스널이미지 메이킹 컨설팅/강사, 패션홍보, 패션잡지 에디터 등 매우 다양합니다.

Q

사이버대학교이면 오프라인에서의 수업이나 만남은 없나요?

아닙니다. 다채로운 오프라인 행사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패션포럼, 명사특강, 다양한 주제의 워크샵(런칭캠프, 컬러스타일링, 퍼스널이미지메이킹) 등을 통해 실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학습기회도 제공하고, 자격증 대비를 위한 서포트도 있습니다. 또한 엠티, 개강파타, 종강파티, 송년회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졸업을 위한 필수는 아닙니다. 오프미팅은 온전히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참여 가능한 것입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사이버상에서 모든 과정을 이수할수 있어서 재학생들 중엔 해외 거주자들도 종종 있습니다.

Q

강의는 스마트폰으로 시청 가능한가요? 그리고 시험은 어떻게 응시하게 되나요?

모든 수업이 인터넷 강의이며, 스마트폰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도 온라인 상으로 응시하며, 과제도 온라인 상으로 제출합니다. 

각 수업마다 온라인 상으로 강의실이 개설되는데, 각 강의실에서 출석체크(수업 듣는 것), 과제, 공지, 질문, 수업관련자료 등이 올라가고 의사소통이 됩니다. 학습자가 질문을 하게 되면 24시간 내에 답변해주도록 되어 있고, 수업 관련 질문 외의 모든 질문은 튜터선생님들한테 물어보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할 경우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강의실 입장이 가능할 것이니, 이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그렇다면 교수님들과의 소통은 강의실 게시판 외에는 불가능한가요? 교수님들께 개인적인 상담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어떻게 연락을 드릴수 있나요?

세종사이버대학교에는 라이브 강의실이 있어서 인터넷 상에서의 강의를 수강하는 것 외에도 라이브 강의실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서 교수님과 학우들과 함께 토론을 할 수 있으며, 라이브 강의실 외에도 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상담시스템이나, 조교, 튜터 선생님들을 통해서도 문의를 남길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과장님들과는 카톡이나 밴드를 통해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오히려 오프라인 대학에서의 교수님들과의 의사소통방법보다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Q

학비는 어떻게 되나요?

학비는 오프라인 대학의 1/3 수준으로 1과목을 수강하는 데에는 보통 24만원의 학비가 발생하게 됩니다(1학점당 8만원이며, 1과목은 보통 3학점이기 때문입니다). 한 학기에 6과목(18학점)을 수강한다고 생각하면 144만원의 등록금이 발생합니다 (물론 첫 1년은 30%의 장학혜택이 있으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서 천천히 졸업하더라도 조금씩 수업을 듣겠다라고 한다면 최소학점 (9학점, 학과장 허락시 6학점)만을 신청해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세종사이버대학교 패션비즈니스학과에 재학 혹은 졸업한 분들의 직업군은 어떻게 되나요?

미래를 꿈꾸는 학생과 전업주부를 비롯하여, 패션디자이너, 패션브랜드 기획MD, 영업MD, 온라인쇼핑몰 MD, 온라인쇼핑몰 주인장, 샵마스터, VMD, 모델, 메이크업아티스트, 구두 디자이너,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컨설턴트, 스타일리스트, 백화점 바이어, 치킨 프랜차이징 회사 주인장, 이벤트 플래너, 무역업 사장님, 개인의류매장주인장, 꽃집 사장님, 프린팅 회사사장님, 실용무용수, 프로게임 아나운서 등등 다양한 직업군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패션비즈니스학과는 패션산업뿐만 아니라 관련산업에서의 전문가, 사업가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인재들이 모여 있으며, 이러한 재학생 및 졸업생들은 다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세종사이버대학교 패션비즈니스학과에는 어떤 사람들이 입학 혹은 편입하나요?

학벌과 직업, 공부하는 목적과 목표도 매우 다양합니다.  고등학교를 바로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함께 병행하고자 사이버대학교에 들어오는 친구들도 많이 있고(특히 해가 갈수록 이런 경향이 뚜렷이 보입니다). 사실 사이버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 본인만 열심히 하면 직장생활과 병행할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에 남들이 대학만 다니면서 지내는 4-5년을, 사이버대학교를 다니게 되면 학사학위를 받는 시간동안 4-5년의 직장 경력도 쌓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패션비즈니스학과의 경우에는...
-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새내기 친구들
- 전문대를 바로 졸업해서 4년제 학사학위가 필요한 경우
- 국내 혹은 해외에서 패션전문 학원을 졸업한 학생들이 4년제 학사학위가 필요해서 들어온 친구들
- 전기나 컴퓨터공학 등 패션과 무관한 학과를 다니다가 패션이 좋아서 패션산업으로 직종을 옮기고 싶어하는 친구들
-직 업은 다른 분야인데 그저 패션이 좋아서 입학한 친구들
- 아이가 좀 큰 후에 다시 일을 해보고자 하시는 중년의 여성들?
- 고등학교 졸업후 대학의 필요성을 못느껴 사회로 들어가서 일하다가 어느정도 자리잡은 30대 초 중반, 혹은 40, 50대의 직장인, 사업가
- 패션관련 공부를 체계적으로 못했는데 현재 패션관련 직종에 있거나 패션매장을  운영 또는 매장오픈을 준비하는 사업가들 등... 정말 다양한 분들이 다양한 목적과 목표로 사이버대학교에 모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