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10

검색어
Q

온라인 수업은 처음입니다. 온라인 수업에서 성적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과목 수강신청이나 학기 시작 전에 해당 과목의 '강의계획서-평가기준'을 클릭하여 성적평가 항목 및 비중을 사전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 및 기말 시험 날짜와 시간은 미리 체크하여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입원이나 결혼 또는 공식 출장 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시험기간에 시험을 응시하지 못하는 경우 미리 담당 교수님께 사정을 말씀드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시험 대체방법을 드릴 것입니다.

시험 외에 출석이나 참여도 등 성적반영 요소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석의 경우 출석률이 75% 미만인 경우 교육부 지침에 따라 ‘F’가 불가피하니 이 점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참여도는 수업 게시판 활동으로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 자기소개 등이 포함됩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해당 수업 평가기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과제로 평가되는 과목의 경우 수업을 통해 교수자는 반드시 학습자에게 해당 내용을 공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2, 3학년 편입생으로 입학하는 경우 어떤 과목을 먼저 수강하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과목의 난이도나 성격 그리고 교육체계에 따라 교과과정에 학년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만, 반드시 자기 학년 과목을 수강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 모든 개설되는 과목은 학년에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편입생의 경우 1,2학년의 과목을 검토해 먼저 자신이 부족한 과목을 먼저 수강하기를 권합니다.


우리 학과는 전력및에너지 전문가과정, 반도체및통신 전문가과정, 전기전자융합 전문가과정, 소방전기 전문가과정, 기계제어전문가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니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로드맵에 따라 수강계획을 세우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수강신청에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학과(02-2204-8627, sjcuit@sjcu.ac.k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1학년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경우 어떤 과목을 먼저 수강하는 것이 좋을까요?

신입생(특히, 1학년 1학기)은 처음 온라인 강의를 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학교나 강의에 적응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4과목 이내에서 수강신청을 하는 것이 좋으며, 부족한 과목은 계절 학기에 1과목 정도 추가로 수강하면 계획하신 대로 졸업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전기전자공학과 1학년 1학기 전공과목은 컴퓨터개론, 전기전자공학개론, 프로그래밍기초(C언어)의 4과목으로 이 중 2~3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고, 나머지 한두 과목은 교양과목이나 관심 있는 타학과 1학년 과목에서 선택해서 수강하시길 권합니다.


 

강의를 신청하기 전에는 강의 계획서를 꼭 읽어보고,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시험은 몇 번 보는지, 리포트, 토론 등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숙지해야, 나중에 생각과는 다른 내용으로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Q

전기전자공학과는 어떤 학생들이 주로 입학하나요? 그리고 어떤 분들이 재학하고 있나요?

우리 학과에 입학하는 학우님들은 전기 및 전자 분야의 경험이 있는 분들이 50%, 전혀 관련 없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이 50% 정도로 분포되어 있으며, 학업과 업무를 병행하는 경우가 약 80%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포나 구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기초부터 심화/응용까지 포괄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였으며, 학업과 업무를 병행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과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 재학생의 약 80% 이상은 전기 및 전자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전문 경력직에 해당하고 국내 유수의 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전기전자공학과의 학우들이나 교수님들을 오프라인으로 직접 만날 수 기회는 없나요?

우리 학교는 사이버대학으로 기본적인 활동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수업 특징이나 효과성 등을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 오프라인으로 실습수업이 진행되기도 하며, 교수님과 전문가의 오프라인 특강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업에서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한두 번 정도 오프라인 보충수업도 진행되며, 직접 만나는 건 아니지만 라이브강의를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내용에 대한 질의/답변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 보충수업과 라이브강의의 불참에 대한 불이익은 전혀 없음도 말씀드립니다.



또한 MT, 개강모임, 종강모임, 동아리 등 다양한 모임을 통해 학부 학우님들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학과 재학생 중 약 80% 정도가 IT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학생들 간의 친목 도모와 더불어 다양한 정보 교류를 통해 자기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모임의 장점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인 특강을 통해서도 다양한 취업 정보와 사회 흐름에 대한 정보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Q

전기전자공학과와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데 어디를 찾아보면 될까요?

학교 홈페이지 학과소개에서 본 학과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홈페이지(www.sjcu.ac.kr) → 학과소개 → IT학부 → 전기전자공학과(ee.sjcu.ac.kr)


먼저 전기전자공학과에 들어가시면 학과소개부터 교과과정, 교과과정로드맵, 교수진, 학과활동, 강의체험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학과 소개 페이지 우측 상단의 ‘학과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학과활동, 학과소식, 자격증, 선배들 인터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확인하신 후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학교 대표번호(02-2204-8627)로 전화주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 드립니다.

Q

온라인 수업은 처음인데 전기전자공학과에 입학하기 전에 수업을 들어볼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강의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학교홈페이지(www.sjcu.ac.kr) → 학과소개 → IT학부 → 전기전자공학과 → 강의체험).


우리 학과의 기본 강의부터 최신 기술 강의까지 다양하게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교과목안내>에서 강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전기전자공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모든 과목의 개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전기전자공학과의 5가지 전문가과정의 특징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학과는 처음에 입학할 때, 전기 및 전자T 분야에 경험이 있는 학우님들과 해당 분야의 경험이 전혀 없는 학우님들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 종류의 학우님들의 학습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전문가과정과 특별과정으로 나누어 교과과정을 구성했습니다.


먼저, 전력 및 에너지 전문가과정, 반도체 및 통신 전문가과정, 전기전자융합 전문가과정, 소방전기 전문가과정, 그리고 기계제어 전문가과정으로 이루어진 5가지 전문가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분야의 경험이 전혀 없거나 경험이 있지만 기초부터 탄탄히 공부하고 싶은 학우님들을 위해 기초 교교육 과정을 구성하거 있습니다.


기초과목 6과목, 핵심과목 20과목, 응용과목 8과목으로 과정을 구성하여 기초부터 응용까지 튼튼히 전공 구조를 세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중 전기 및 전력 전문가과정과, 소방전기 전문가 과정 등을 국가자격시험과목을 모두 포괄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전기전자공학과는 어떤 학과인가요?

세종사이버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는 2001년 IT학부 설립 이래, 전기, 전자, 반도체, 통신, 소방방제 관련 분야의 핵심인력을 양성한 전통 있는 학과입니다.


전기 및 전자, 기계제어, 반도체 및 통신, 소방전기 및 방제 분야까지 전력 및 에너지 전문가과정, 반도체 및 통신 전문가 과정, 전기전자융합 전문가과정, 소방전기 전문가과정, 기계제어 전문가 과정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전기전자공학과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우리 학과는 앞으로 도래할 전기 및 전자, 기계제어, 소방전기, 반도체 및 통신, 그리고 전기전자 융합 분야의 새로운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과정을 전기 및 전자, 반도체 및 통신 전문가과정, 기계제어 전문가과정, 그리고 소방전기 전문가과정으로 구성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에서는 전기기사, 전자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동아리 모임과 특강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방방재학과 협업하여 융합된 소방방재 전문가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습수업, 다양한 특강 뿐 아니라 각종 개발자 모임과 창업 동아리, 대학원 준비반, 자격증, 공무원 취업반 동아리 등 심화학습 및 진로탐색을 위한 학생들의 그룹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