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보도자료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에티오피아 현지 커피농장 방문

date2019.01.07

view1224

<사진제공=세종사이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바리스타· 소믈리에학과가 에티오피아 현지를 방문해 '에티오피아 커피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최근 급변하는 커피시장에 발맞춰 글로벌 커피 전문인을 성장시키기 위한 이번 에티오피아 커피 문화체험 행사는 에티오피아 현지의 다양한 커피문화를 체험하고 커피생산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에서 기획했다.

세종사이버대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학생들은 에티오피아의 오로미아 커피농장협동조합(Oromia coffee farmers cooperative union)과 함께 에티오피아의 커피 원산지로 유명한 예르가체프, 시다모를 방문해 커피 재배와 가공과정을 체험했으며, 에티오피아의 커피문화로 알려진 커피 세레머니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ECX(Ethiopia Commodity Exchange, 에티오피아 정부 산하 선물거래소)를 방문해 ECX품질관리 매니저 티글루(Mr Tiglu) 씨에게 직접 커피 유통과 에티오피아 커피등급제에 대한 커핑(cupping) 실습과 설명을 들었다.

엄경자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학과장은 "국내 커피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스페셜한 커피맛을 즐기는 매니아층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커피의 메카로 불리는 에티오피아를 방문해 다양한 원산지의 특징과 커피의 떼루아를 이해하고 원산지 생두 감별도 체험하는 기회를 갖고자 커피농장 투어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자주 가져 학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적용하는 실무위주 교육을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외 최고의 식음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맞춤식 교육으로 바리스타, 와인소믈리에, 카비스트, 사케소믈리에 등 다양한 전문가자격증 과정을 운영 중인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는 학생들이 재학 중 외식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및 식음료관련 서비스업체의 서비스 기획, 경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학습하며, 온라인으로 배운 내용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실습해보는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기법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잇다.

아울러 졸업 후 대학원진학, 국내외 특급호텔, 레스토랑 소믈리에, 와인샵운영, 커피 바리스타, 식음료 메뉴 개발자, 외식 창업 등 전문 식음료전문가로 활동하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는 지난 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입학 희망자는 입학홈페이지 게시판, 전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입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김용호 기자  reporter05@enews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