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16

검색어
Q

[진로]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본교 졸업생 및 졸업 예정자가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및 산업대학원 진학 시 입학금 감면과 매학기 수업료의 30% 감면 장학혜택이 부여됩니다. 상당수의 졸업생들이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및 산업대학원 진학하였으며 그 외에도 캐나다, 프랑스, 일본, 중국, 미국 등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진로]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호텔 식음료부, 외식업체 식음료팀, 카페창업, 바리스타, 소믈리에, 바텐더, 창업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Q

[자격증]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관련 자격증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커피바리스타, 커피로스팅마스터, 와인어드바이저, 소믈리에, 전통주소믈리에, 사케소믈리에, 식음료서비스경영사, 외식경영관리사 2급, WSET Certification 와인인증서, ServSafe Certification(식품안전관리사)이 있습니다.


Q

[자격증] 식음료서비스경영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특2급 이상 호텔의 레스토랑 매니저로 1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거나, 식음료 분야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WSET 중급 인증서,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모두 취득한 자, 그리고 필수 교과목 5과목(푸드라이브러리, 식음료서비스경영론, 와인과소믈리에(WSET), 커피의이해, 식음료원가관리)을 모두 이수해야 하며 이수과목 평균 평점이 B+(3.5)이상일 시 식음료 서비스경영 전문가로서 그 전문성을 인정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자격증] 소믈리에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할 수 있나요?

소믈리에 자격증은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등록번호2018-003575)으로 와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검정하여 자격증을 부여합니다. 관련 교과목인 프랑스와인의이해, 와인과비즈니스, 와인과세계술이야기, 와인과소믈리에 과목을 이수한 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자격증] 커피바리스타자격증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커피바리스타자격증은 한국커피아카데미협의회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으로서 커피에 대한 이론 및 접객능력과 추출테크닉을 보유하여 커피산업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검정하는 자격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부여합니다. 관련 교과목인 ‘커피의이해’를 통해 커피의 이론 및 실무적인 내용을 습득 후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자격증] 외식경영관리사 2급 자격증이 무엇이며 어떻게 취득할 수 있나요?

외식업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 업무와 종업원을 지도·감독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겸비했다는 것을 인증하는 자격증입니다. 별도의 자격시험이 있으며 자격증 관련 과목으로는 ‘주방안전위생관리’가 있습니다. 

Q

[자격증] ServSafe Certification(식품안전관리사) 자격증이 무엇이며 어떻게 취득할 수 있나요?

미국레스토랑협회(NRA)에서 발행하는 국제공인자격증으로 식품안전과 위생에 관한 지식 및 실무능력을 겸비함을 인증하는 자격증입니다. ‘주방안전위생관리’ 교과목을 이수하신 후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자격증] 학교에서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따로 운영되는 스터디 그룹이나 커리큘럼이 있나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방안전위생관리 과목을 수강하시고 식품안전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으며, 와인과소믈리에(WSET) 과목을 수강하시고 WSET 중급 와인인증서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격증은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신 후 시험에 응시하셔서 합격하시면 취득 가능합니다. 


Q

[입학]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어떤 내용을 학습하게 되나요?

이론과 실무를 골고루 갖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커피와 와인, 전통주, 양조학 등 실무 교과목뿐만 아니라 기획, 경영, 및 각종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이론 교과목을 학습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배운 내용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실습해보는 교육 프로그램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