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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식

졸업생 인터뷰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2020학년도 졸업생 인터뷰

date2020.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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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과강*진
  • 회        사대***
  • 담당업무교사
Q.자신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올해 48세으며 대전에 있는 ***전문학교에서 훈련교사로 재직 중에 있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입학하시게 된 계기는?
중·고등학교를 모두 검정고시로 지내던 중 언니 집이 세종사이버대학교 근처라 다니면서 입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력과 관련이 많이 되어 지원하게 되었는데 시대에 맞게 학과의 교육 과정 변경을 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정보통신이라는 패러다임에서 창의적 사고를 중요시하는 소프트웨어 분야로 변화하는 것을 보아 더 많은 SW 관련 학업을 지속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학습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 아쉬웠던 점은?
다른 사이버대학교에 비해 5명의 전임 교수님들께서 상세하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그리 큰 어려움은 없었으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늦게 퇴근 후 강의를 들을 때는 졸기도 하여, 그래서 1시간 10분 강의를 3시간 이상을 다시 듣기로 하였습니다. 처음 1학년 때는 점수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다 회사에 출근하면서 전념하지 못한 것이, 그리고 학교 행사가 많이 있었으나 모두 참석하지 못하여 동창생 얼굴을 잘 모른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이글을 보는 학과 신입생이 있다면 수강신청 시 4-5교과목들만 수강하여 학습 시간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 학습을 하시면서 좋았던 점, 추천하고 싶었던 점은?
현재 알고 있는 지식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바로 앞의 미래를 알려주어 일할 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며 일하면서 바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정보는 교육에서 나온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른 학교들에 비해 전문가들의 초빙을 통한 특강 제공, 학습 수업시간에 강의 교수님과 더불어 전문가들의 참여하여 다양한 지식을 전해주는 수업, 여러 교구들을 사용한 수업 활용 등이 좋았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 나는 이렇게 졸업(공부) 했다
지난 선배님들의 훌륭한 글들이 워낙 많아서, 전 그리 잘하질 못하여 조금 망설여지네요.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빨리빨리 보다는 나의 생활에 맞게 교과목의 수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1학기에 6과목을 이수해야 하지만 개인 사정에 따라 3과목이나 2과목만 그리고 계절 학기나 다음 학기에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더 많은 과목을 선택하여 들었습니다. 그래서 19년도에 졸업이지만 20년도에 졸업하게 되었으나 개인적으로 바쁘지만 휴학 없이 계속 공부한 것에 만족했습니다.
Q.후배들에게 한마디
엄청나게 큰 꿈도 좋겠으나 소소하게 차근차근 주변을 둘러보며 사이버대학의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 공부만 열심히 하지 마시고 학교 오프 행사나 모임(개강, 종강, MT, 번개모임 등)에 나와서 같이 어울리는 시간을 가지고, 더욱 많은 추억을 담아 가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를 졸업하시고 향후 진로는?
현재 여러 가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점수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대학원 진학을 먼저 생각하고 있으며, 통신 관련업에서 4차 산업 혁명에 맞는 인공지능 관련 소프트웨어 쪽의 점수를 받을 수 있어 관련 직종으로 직종 변경을 하고, 관련 직종으로 이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종대 동일 재단은 세종대, 세종사이버대 대학원 진학 시 등록금 50% 할인 제도를 적극 활동하고자 하며, 타 대학과 제휴된 대학원 진학 시 등록금 할인 제도를 활용하여 박사 학위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과고*선
  • 회        사휴*
  • 담당업무퍼블리셔 & 프론트개발
Q.자신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6살 된 딸을 둔 12년차 퍼블리셔겸 프론트 SW 개발자 입니다.
현업으로 학업을 엄두도 내지 못하다가 휴식이 필요한 시기에 세종 사이버대학을 만났습니다. 주 전공은 디자인으로 **예술대학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전공하였으나 우연한 기회로 시작된 SW 개발 아르바이트를 통해 개발자로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이직하고 다시 다른 회사 이직을 고려하던 중 미뤄두었던 학업을 마치고 더 큰 성장을 해보고자 지원한 퍼블리셔 및 프론트 개발자입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입학하시게 된 계기는?
골*존에서 7년8개월간 모바일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작은 스타트 업에 도전하다가 잠시 부족한 점을 채우고자 사이버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원래 전공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이었으나 사회에 첫 진출을 퍼블리셔로 시작하여 12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조금 더 기본에 충실하고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자 학교를 알아보던 중 모교와 연계되어 있는 세종사이버대학을 알아보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육 과정 구성이 다른 사이버대학교에 비해 충실히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교육 트렉 제공, 그리고 학습이후 수료증 제공과 민간 자격증 제공 혜택이 좋았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학습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 아쉬웠던 점은?
3학년과정으로 편입하고 주 전공이 디자인이었던 관계로 개발에 대해서 알고 있던 시야가 좁았습니다. 원하는 과목을 골라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점은 좋았으나 전체를 가지가 아닌 숲을 보기까지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듯합니다. 지금은 나만의 길을 파악하여 진행 중입니다.
Q.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에 학습을 하시면서 좋았던 점, 추천하고 싶었던 점은?
무작정 시간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영상강의를 통해 시간이 날 때마다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몇 번이고 강의를 들을 수 있었고 친절한 교수님들의 코멘트와 강의 정리 등을 기준으로 핵심 파악에 용이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학기 커리큘럼을 다운받아 출력해서 간단한 필기와 함께 공부하였는데 늦은 학업임에도 새록새록 기억에 남는 것이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해당교과목 학습 이후 무한 반복 수강이 가능하여 언제든지 다시금 학습할 수 잇는 이점이 좋았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에 나는 이렇게 졸업(공부) 했다.
저는 현업과 학업이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어린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중요했고 제 스스로 부족한 부분도 필요했기에 수업을 여러 번 반복해서 들었던 것 같습니다. 요일을 정해놓고 업무시간에도 해당강의를 반복해서 틀어놓고 여러 번 씩 들었습니다. 귀에 익숙해지고 지나가다가 1개가 익숙해지면 여러 설명들이 한 번에 정리되곤 했습니다. 그럼에도 저녁 자녀와의 시간은 소중했고 너무 이해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날에는 자기 전에 다시 한 번 정독도 했던 것 같습니다.
Q.후배들에게 한마디
지금은 더 일찍 수업을 듣지 못한 것을 후회합니다. 하루라도 일찍 시작하세요. 개발이 변화하는 체감온도는 현업에 여려 분들이 더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개인 모두의 환경이 다르겠지만 시작하시고 집중하시면 후회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를 졸업하시고 향후 진로는?
본업으로 돌아가 스펙 업 된 내용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이직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여러 개발언어 강의와 내용들을 찾아보고 익히면서 정리와 내재화의 시간을 가지고자 하고 있습니다. 세종 사이버 대학에서 배웠던 내용을 기반으로 스스로를 가다듬어 다음단계의 개발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과신*훈
  • 회        사넥*
  • 담당업무온라인게임 기획
Q.자신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넥*에서 게임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입학하시게 된 계기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곤 싶은데 직접 프로그래밍을 할 기술은 부족하고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게임의 역사, 기획 등 모르는 내용이 많아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 입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과정에서 프로그램 전문 지식 습득과 프로젝트 관리 과정 학습, 다양한 전문가 제도 운영을 보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학습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 아쉬웠던 점은?
일을 하며 학업을 병행하는 것에 힘들지 않을까란 걱정이 제일 컸고, 그게 현실이 된 것이 슬펐습니다. 런칭 되지 않은 개발 중인 게임이라 특히 테스트 기간엔 시간이 없어 따로 시간을 내어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닌, 강의를 켜놓고 이어폰으로 들으며 일을 했는데 제대로 집중해서 배우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좋아하는 과목을 수강하되 너무 많은 과목을 수강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Q.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에 학습을 하시면서 좋았던 점, 추천하고 싶었던 점은?
어떤 강의 내용이 있는지 정확히 다 살펴보지 못했었는데, 프로그래밍 외에도 게임과 관련된 여러 강의가 많아 좋았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사실 전문적으로 배워 본 적이 없어 언젠간 해야지 했는데 대학교에서 제대로 된 강의로 배우게 되어 좋았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에 나는 이렇게 졸업(공부) 했다.
교수님들이 강의 중 집어주신 부분은 시험에 대부분 나오더라구요.ㅎㅎ 강의를 듣고 시험 전엔 교안으로 복습했습니다. 제가 게임 기획자로 일하다 보니 기획과 관련된 강의를 듣고 현업에 적용해보며 공부했습니다.
Q.후배들에게 한마디
모두 강의 잘 듣고 배워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를 졸업하시고 향후 진로는?
사실 전 프로그래머가 꿈 이였지만 운이 좋아 기획자로 들어온 케이스인데요. 공부를 더 해서 기회가 된다면 프로그래머로 전향해서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아! 게임을 좋아해서 게임회사에서요!


소프트웨어공학과천*국
  • 회        사웹**
  • 담당업무연구개발
Q.자신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타 대학교에 재학 중 적성에 맞지 않아 휴학 후 IT학원에서 수강 후 IT 기업에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 입학하시게 된 계기는?
회사 생활을 하며 학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느끼게 되었으며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 다시 대학교 진학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이다 보니 학교에 다니기 어려워 강의 수강에 제한이 없는 사이버대학을 알아보게 되었으며 그 중 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 학과의 커리큘럼과 지원에 만족함을 느껴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학습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 아쉬웠던 점은?
아무래도 직장인이다보니 업무시간 외 공부를 하다보니 시간, 체력적인 어려움이 있었으며 사이버대학 특성으로 인한 동기들과의 교류 및 과제 등의 협업 등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에 학습을 하시면서 좋았던 점, 추천하고 싶었던 점은?
다른 사이버대학에서는 1-2명의 전임교수님이 강의하고 시간강사들이 수업을 운영하는데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에는 전임교수 5명이 학과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어 강의의 질이 매우 우수하고 풍부했습니다. 더구나 대학원 과정도 함게 운영하고 있어 다양하고 수준높은 강의를 청강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실무에 적용될 지식을 많이 얻게 되었으며 각종 모임과 명사초대 등 강의 외적인 요소도 다양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Q.세종사이버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에 나는 이렇게 졸업(공부) 했다.
직장인이고 교수님과 직접 대면하지 않다보니 강의에 집중하기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온라인 강의의 장점인 일시정지를 통해 집중력이 떨어질 땐 잠시 강의를 멈추고 다시 집중 할 수 있을 때 다시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과 강의는 학생이 직접 참여 할 요소가 많기 때문에 직접 하나하나 해 보면 많은 공부가 될 수 있었습니다.
Q.후배들에게 한마디
강의, 과제에 집중하면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수강한 학습과정 외에 세종사이버대학교 다른 교과목들을 청강 할 수 있습니다. 세종대학교 강의도 청강이 가능하구요. 따라서, 자신의 사고를 세종사이버를 통해 더욱 더 넙혀 보시기 바래요.
Q.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를 졸업하시고 향후 진로는?
회사 업무에 집중하고 새로 배운 지식들을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