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사하기

  • 검사결과는 온라인 상에 저장되지 않으며 본인만 확인 가능합니다.
  • 시간제한은 없으나 깊이 생각하지 마시고 처음 떠오르는 대로 답하십시오.
  • 본 검사의 문항에는 정답이 없으며, 옳고 그른 답도 없습니다.
  • 자신의 경험과 행동에 일치하는 곳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1학습환경 조성실행

학습환경 조성실행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자녀가 공부할 때에는 집중할 수 있도록 행동을 조심한다.

2

자녀의 공부시간에 나도 독서와 같이 집중할 수 있는 일을 한다.

3

자녀의 공부 시간에는 텔레비전이나 전화를 삼가는 편이다.

4

자녀가 집중할 수 있도록 공부방을 조성해놓고 있다.

5

자녀에게 필요한 참고서나 교재를 준비해 놓는다

6

부모로서 솔선수범하여 자녀에게 자기개발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

7

자녀가 쾌적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수시로 살펴본다.

2학습지식 탐구실행

학습지식 탐구실행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8

자녀와 함께 학습 계획을 세우거나 조언을 해준다.

9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찾아 실천하고 있다.

10

자녀의 성향과 특성에 맞춰서 공부법을 찾아본다.

11

자녀의 성적이 떨어지면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방법을 찾는다.

12

자녀가 숙제를 빠뜨리지 않게 챙기는 편이다.

13

자녀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아보러 다닌다.

14

자녀가 원하는 진로와 장래 희망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하고 있다.

3심리적 환경 조성

심리적 환경 조성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5

자녀의 성적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16

자녀에게 긍정적인 말을 주로 한다.

17

자녀의 능력과 강점을 칭찬하는 말을 자주 한다

18

목표 점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열심히 했다면 충분히 지지해준다.

19

자녀의 노력에 대해서 칭찬하고 인정한다.

20

자녀에게 다른 친구들의 점수를 굳이 알려주거나 비교하지 않는다

21

자녀의 역량과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생각한다.

4학습목표 격려

학습목표 격려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2

자녀에 대한 기대수준이 자녀 스스로 생각하는 수준과 일치하는 편이다.

23

자녁 ㅏ목표를 갖고 공부하도록 격려한다.

24

자녀가 자신의 목표를 도달하는데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을 하는 편이다.

25

자녀가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으로 부담을 갖지 않도록 조언해주는 편이다.

26

자녀가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상의한다.

27

자녀가 원하는 진로와 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28

자녀에 대한 기대감의 표현을 자주 한다.

5생활환경 지식

생활환경 지식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9

자녀의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30

자녀가 내게 원하는 게 무엇인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31

자녀의 친한 친구가 누구인지 알고 있다.

32

자녀가 어떤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지 알고 있다.

33

자녀가 등교하거나 하교할 때 기분이나 몸 상태가 어떤지 살핀다.

34

자녀가 최근 어떤 고민에 빠져 있는지 알고 있다.

35

자녀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6학습환경 지식

학습환경 지식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36

자녀가 잘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37

자녀가 좋아하는 과목을 알고 있다.

38

자녀의 학교나 학원 선생님과 어떤 식으로든(방문상담, 전화, 편지 등) 소통하고 있다.

39

자녀가 생각하는 진로, 꿈에 대해 알고 있다.

40

자녀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선생님 성향에 대해 알고 있다.

41

자녀가 좋아하는 공부 장소를 알고 있다.

42

자녀가 좋아하고 편안해 하는 공부 방법을 알고 있다.

7정서조절 기술

정서조절 기술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43

자녀가 슬퍼하거나 기뻐할 때 감정을 함께 나눈다.

44

자녀를 따뜻하고 다정하게 대한다.

45

자녀에 대한 애정이나 관심을 직접적으로 표현 한다.

46

꾸짖을 일이 있더라도 아이의 감정을 건드리는 말은 하지 않는다.

47

화가 난 상태로 훈육하지 않는다.

48

자녀의 기분, 감정이 어떠할지 이해해보려고 노력한다.

49

자녀가 낙담해 있으면 기분을 복돋아 주려고 노력 한다.

8자기결정권 존중

자기결정권 존중
아닌 편이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50

자녀에게 잔소리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51

자녀가 스스로 하도록 지켜보는 시간을 갖는다.

52

자녀의 사생활을 지켜주려고 노력한다.

53

이성 문제 등 민감한 주제도 진실 되게 이야기 한다.

54

자녀의 말을 경청하고 귀 기울인다.

55

자녀는 내게 자주 조언을 구하는 편이다.

56

자녀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나에게 솔직하게 말하는 편이다.

  • 자기결정권 존중
  • 정서조절 기술
  • 학습환경지식
  • 생활환경지식
  • 학습목표 격려
  • 심리적 환경조성
  • 학습지식탐구실행
  • 학습환경조성실행
  • 환경조성
  • 학습기대
  • 자녀이해
  • 관대성

임상심리사 자격 취득을 위한 임상수련실습 강화

  • 프로파일의 형태에 따라 4영역 중 가장 부족한 영역에 집중하기
  • 4영역 8 요소 중 가장 낮은 두 가지 요소에 대해 증진 전략 실천하기

자녀의 공부머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강점 4영역 8요인

1환경조성

자녀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녀에게 필요한 학습정보와 양육정보를 탐구하는 능력입니다.
하위요인: 학습환경 조성 실행 / 학습지식 탐구 실행

2학습기대

자녀가 학습을 유지할 수 있는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자녀의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와 지지를 제공하고 자녀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와 칭찬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능력입니다.
하위요인: 심리적 환경 조성 / 학습목표 격려

3자녀이해

자녀의 성격, 학습성향, 진로, 과목 선호 등을 파악하여 학습에 영향을 주는 일상적인 생활습관과 자녀의 성향에 맞춘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범주의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입니다.
하위요인: 생활환경 지식 / 학습환경 지식

4관대성

자녀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표현하고 실천하는 실행능력으로 자녀의 실패나 실수에 대한 관용, 자녀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 자녀 훈육 기술 등 부모가 갖춰야 할 정서적 유능성 및 부모자녀 간의 신뢰 정도를 포함하는 능력입니다.
하위요인: 정소조절 기술 / 자기결정권 존중

무료검사는 검사 결과만 제공하며 전문가 해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4영역 8요인 프로파일에 대한 전문가 해석과 부모강점 증진전략을 원하실 경우 온라인 상담게시판에 신청하세요.

부모코칭 신청

온라인 심리상담 게시판에 심리상담 및 코칭 교육을 신청하세요.
단체/개인에게 아동심리상담 및 양육-학습코칭 전문가의 상담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