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학생논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유형규,"직무 기대와 직무 만족의 차이가 전반적인 직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2020.02)

date2021.01.04

view171



직무 기대와 직무 만족의 차이가 전반적인 직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학 행정직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Differences between Job Expectations and Job Satisfaction 

on Overall Employee Satisfaction 

-Focused on University Staff-


유형규*,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Hyunggyu Yoo()*, Min Jung Lee(mjlee@sjcu.ac.kr)**



요약


본 연구는 대학 행정직원이 직무에 대한 사전 기대와 만족의 차이인 기대 불일치가 직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을 조사하여 기대 불일치가 행정직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8년 12월17일 부터 2018년 12월24일까지 8일 동안 서울지역 S 대학교에 재직 중인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행정직원의 입사전 직무기대와 입사후 직무만족 사이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15개 모든 측정변수에 대해서 유의미한 부(-)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째, 근무대가 요인과 인사제도 요인이 직원만족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대가와 인사제도의 기대 불일치가 1 늘어나면 직원만족 은 각각 0.35, 0.24만큼 낮아진다. 셋째, 근무대가와 인사제도의 하위 항목 중에서도 부서배정과 업무분장, 적절한 보수지급, 보수결정과정의 합리성, 좋은 복지제도 등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 불일치와 직원 만족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재정적인 부담이 낮으면서 직원 만족을 높일 수 있는 항목에 집중하여 행정직원의 기대 불일치 폭을 좁혀나간다면 직원의 만족이 높아지고 결국 교육서비스 품질이 제고될 것이다. 


■ 중심어 :기대불일치, 직무기대, 직무만족, 대학행정직원, 교육서비스 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