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조명래,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업체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인도네시아 중심으로" (2019.02)
2020.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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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국섬유산업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섬유산업이 세 번째로 많이 진출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세계4위 인구라는 거대내수시장과 낮은 임금으로 생산직인력채용이 용이하여 외국인 직접투자가 섬유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중 한국의 직접투자액이 5위이다. 이제는 인도네시아로의 진출과 기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여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 때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견해를 반영한 개발 전략은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섬유산업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SWOT 분석을 종합 도출하여 현지 업체의 견해를 반영한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관련 문헌연구들을 검토하여 SWOT 분석기법에 따라 국내외 섬유업체의 대표요인들을 1차로 도출하였고,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섬유산업 중, 원단생산업체 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방식을 통해 2차 SWOT 대표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1차 및 2차 대표요인들을 결합한 최종적인 SWOT 대표요인들을 도출하였다. AHP 분석기법에 따라, SWOT 대표요인들로 계층모형을 만들고, 설문을 실시하여 의사결정요인들의 최종가중치(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SWOT/AHP 분석기법에 의한 최종 분석결과,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였다.
(1) WT전략: 염색공정의 현대화를 통한 시간단축으로 생산회전율을 높임.
(2) ST전략: 노동력을 활용하여 납기 압박 감소를 위한 연중무휴 생산.
(3) WO전략: 인건비에 더욱 민감한 봉제업체와의 협업을 공고히 함.
(4) SO전략: 풍부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진출한 한국봉제업체가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제공.
주제어 :SWOT,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인도네시아(Indonesia), 섬유원단업체(Fabric mills), 해외진출(Overseas Expa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