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학생논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논문] 조명래,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업체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인도네시아 중심으로" (2019.02)

date2020.05.26

view176



논문요약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국섬유산업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다한국 섬유산업이 세 번째로 많이 진출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세계4위 인구라는 거대내수시장과 낮은 임금으로 생산직인력채용이 용이하여 외국인 직접투자가 섬유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중 한국의 직접투자액이 5위이다이제는 인도네시아로의 진출과 기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여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 때이다하지만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견해를 반영한 개발 전략은 거의 없다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섬유산업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선행연구를 통한 SWOT 분석을 종합 도출하여 현지 업체의 견해를 반영한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관련 문헌연구들을 검토하여 SWOT 분석기법에 따라 국내외 섬유업체의 대표요인들을 1차로 도출하였고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섬유산업 중원단생산업체 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방식을 통해 2차 SWOT 대표요인들을 도출하였다최종적으로 1차 및 2차 대표요인들을 결합한 최종적인 SWOT 대표요인들을 도출하였다. AHP 분석기법에 따라, SWOT 대표요인들로 계층모형을 만들고설문을 실시하여 의사결정요인들의 최종가중치(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SWOT/AHP 분석기법에 의한 최종 분석결과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였다.

(1) WT전략염색공정의 현대화를 통한 시간단축으로 생산회전율을 높임

(2) ST전략노동력을 활용하여 납기 압박 감소를 위한 연중무휴 생산.

(3) WO전략인건비에 더욱 민감한 봉제업체와의 협업을 공고히 함.

(4) SO전략풍부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진출한 한국봉제업체가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제공.

 

주제어 :SWOT,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인도네시아(Indonesia), 섬유원단업체(Fabric mills), 해외진출(Overseas Expa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