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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노현식,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에서 독립사업자의 기업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IPA)분석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2018.08)

date2020.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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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에서 독립사업자의 기업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IPA)분석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최근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의 급속한 발달과 변화에 따라 유통분야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기업에서 생산되어진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여러 과정과 단계를 거치는 공급자 중심 유통시스템에서 중간 유통과정이 사라지거나 축소되어진 소비자 중심의 유통구조로 바뀌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으로 국내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유통 산업의 하나의 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국내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이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대한 연구는 대부분 그들의 전략과 소비자 관점에서의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에 대한 인식을 다루고 있는 바실제 사업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나 독립사업자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중 지난 10년간 순위 변동의 폭이 크지 않고 안정적인 성장과 매출액 순위 3위를 유지하는 화장품·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인 뉴스킨코리아의 독립사업자를 대상으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을 IPA를 통해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가 중요시하는 선택속성이 무엇인지그리고 사업 후에 느끼는 만족도와의 차이는 무엇인지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또한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만족도가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의 사업신뢰사업만족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을 시작하려는 독립사업자에게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 선정을 위한 바람직한 선택 지침을 제공해 줄 것이다한 걸음 더 나아가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및 실증조사와 분석을 수행하였다실증조사는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변수들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뉴스킨코리아 독립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연구 과제를 해결하였다.

 

조사 자료에 의한 분석방법은 SPSS 18.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 측정 문항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또한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중요속성과 만족속성에 대한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중요도와 만족도간의 관계 분석을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만족도와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의 사업만족사업신뢰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의 일반적인 성격을 규명 하였다네트워크마케팅 기업에서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는 구매자인 동시에 판매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또한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과 구매자 사이에 위치하면서 기업 내의 감독자나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 고객들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규명 할 수 있다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을 회사경쟁력’, ‘제품경쟁력’, ‘보상경쟁력’,‘시스템경쟁력으로 선택속성을 도출 하였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순위를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구성요소에 대하여 사업 참여 전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선택속성의 구성요소로 기업을 알아볼 경우 자기기준의 의한 기업 선택보다 높은 성취와 사업의 만족을 보일 수 있는 것을 확인 하여본 연구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구성요소가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 하였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유의한 차이를 통해 사업 참여 전?후 큰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구성요소의 순위를 통해 사업을 알아보기 전에는 가격경쟁력이나 회사의 평판’ 등 과 같은 외부적 성격의 구성요소에 중요도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사업 진행 후에는 외부적 성격의 구성요소보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등록된 독립사업자들에 대한 회사의 지원 경쟁력과 교육환경 시스템 등과 같은 내부적 성격의 구성요소가 더 높은 중요성을 보이고 있어 네트워크마케팅 기업과 독립사업자는 내부적 구성요소에 더 큰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를 대상으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IPA 분석을 통해 나타난 선택속성을 중심으로 사업을 고려하면 사업신뢰와 사업만족 그리고 사업의 추천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을 증명 하였으며네트워크마케팅 기업과 독립사업자 각각의 입장에서 필요한 마케팅 전략과 사업전개방법을 제시 하였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만족도는 독립사업자의 사업만족과 사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이러한 점에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 선택속성의 만족도는 네트워크 독립사업자가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선택속성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사업을 알아보는 것이 매우 필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의 사업신뢰는 사업만족과 추천의도와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의 사업만족과 추천의도 또한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업신뢰와 사업만족이 높은 경우 적극적인 추천의도를 갖는 것으로 사업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갖추어 사업만족을 증대시킬 경우 네트워크마케팅 독립사업자는 조직의 확산과 영속성은 더욱 높아 질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경영자 및 마케팅 담당자는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사업 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한 제품경쟁력과 사업 성취에 따른 목표 수입을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는 보상체계를 발전시켜 독립사업자 유입의 확대를 도모하고네트워크마케팅 독립 사업자는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을 검토하는데 있어 사행성적인 수입의 수월성이나 가치보다 수입의 원천인 제품경쟁력과 사업을 전개해 나가기 위한 양질의 교육·훈련이나 환경을 제공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사업을 검토한다면 사업진행 간 선택한 사업에 대한 높은 신뢰와 만족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전개가 가능한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네트워크마케팅선택속성독립사업자, IPA, 사업신뢰사업만족추천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