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학생논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논문] 백영주, "정보검색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2018.02)

date2020.05.26

view142



논문요약

   

 

   

정보검색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오프라인의 대다수 영역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되었다인터넷 접근이 자유로워지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전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의 많은 정보를 자발적으로 생산하며 소비하고 있다많은 정보들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때 정보검색을 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으며이러한 온라인 영역의 마케팅은 그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최근 커피전문점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많은 커피전문점들 중소비자가 원하는 커피전문점 방문을 위한 정보검색도 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검색을 통해 실제 방문했을 때의 선택속성에 정보검색의 요인을 추가하여 커피전문점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커피전문점을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총 175부를 분석에 사용 하였으며설문지는 선행연구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정보검색 요인을 추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본 연구의 분석은 커피전문점을 방문하기 전과 정보검색 이후 방문 후의 두 가지로 나누어 실시하였다첫 번째는 커피전문점을 방문하기 전정보 검색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은 평균값을 이용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리하여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두 번째는 정보검색을 통해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후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커피전문점을 방문하기 전 정보 검색 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은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4가지 요인과 선택속성은 (1) 정보의 신뢰성(커피전문점의 후기 개수와 조회 수최근 포스팅), (2) 물리적 환경(매장의 근접성분위기규모사이드메뉴의 존재유무), (3)정보의 시각성(물리적 환경배경디자인쉬운 구성), (4)상품성(커피의 맛주차의 편의성)으로 나타났다각 선택속성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을 순서대로 나열해본 결과 커피의 맛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뒤를 이어 분위기근접성최근 포스팅주차의 편의성 순으로 나타났다정보검색을 통해 카페를 찾는 고객 등은 커피의 맛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검색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다음으로 커피전문점 내부의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보검색을 통한 실제 커피전문점 방문 후 만족도에 대한 선택속성은 커피전문점의 일반적 특징메뉴정보의 일치성커피의 맛주차의 편의성 5가지로 추출되었다. 5가지 속성 중 방문 후 재방문 의도에 정(+)이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은 정보의 일치성커피의 맛커피의 일반적 특징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정보검색 결과에 기대치를 갖고 방문하게 되므로 정보의 일치성이 재방문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를 통하여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의 순서와 정보검색을 통해 실제 방문했을 때 고객들이 만족을 느끼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을 검증하여 향후 커피전문점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어 정보검색커피전문점선택속성재방문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