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팽현호, "한국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6.02)
2020.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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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한국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전통주에 대한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형태를 분석하였고, 선택속성으로써 전통주에 대한 외향적 요인, 내향적 요인,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정보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고객만족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만 19세 이상의 전통주에 관심이 있는 일반소비자, 대학생, 외식업체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실증자료는 SPSS 19.0을 사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한 요인분석, 기술통계를 위한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요모형 설정을 위해서 LIMDEP 8.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응답자를 대상으로 전통주에 대한 이용형태를 분석한 결과, 주로 TV, 신문, 라디오등의 광고를 통해 전통주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제품에 대한 정보를 TV나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것처럼 이번 연구에서 주류 소비자들도 주류에 대한 정보를 TV를 비롯한 신문,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 광고를 통해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통주는 특성상 대중주로 알려진 맥주나 소주처럼 자주 마시는 술이 아니기 때문에 주변 지인의 추천 또는 전문가들의 추천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의 문화적 요인과 내향적 요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요인, 외향적 요인 및 정보적 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통주에 대한 선택속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고객충성도와 유사하게 문화적 요인과 내향적 요인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요인, 외향적 요인 및 정보적 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소비자들의 전통주에 대한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통주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전통주 , 전통주 소비자 , 전통주 선택속성 , 전통주 고객만족 , 전통주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