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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안대선,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6.02)

date2020.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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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페베네 인도네시아 점포를 중심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카페베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세계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재 상황을 조사하고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글로벌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연구자는 특히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지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서비스스케이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성공적인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위한 결정요인으로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에 의해 제공된 서비스스케이프 요소들을 제공한다카페베네 인도네시아는 현재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서비스스케이프가 현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데이터는 현지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들로부터 직접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한국에서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의 포화와 함께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장으로 진출하려고 하고 있으나글로벌 프랜차이즈 전략의 성공적인 베스트 프랙티스는 아직 찾기 힘들다이 연구는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두고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베스트 프랙티스를 제안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연구는 보다 객관적이고 비교를 통한 연구를 위해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의 확장된 지역에 집중 될 것이며이는 성공적인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위해 서비스스케이프를 고려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제어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 글로컬라이제이션 Glocalization서비스스케이프 고객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