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학생논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논문] 현희옥, "지하도상가 선택속성이 이용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춘천 지하도상가를 중심으로" (2023.02)

date2023.02.28

view12

논문요약


지하도상가 선택속성이 이용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춘천 지하도상가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IT·정보통신의 발달과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ⅰ) 고객이 만족 할 수 있는 춘천지하도상가를 만들기 위해

요구되는 최적의 서비스 질적 요인을 알아보고, ⅱ) 고객이 춘천지하도상가를 재방문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춘천지하도상가를 추천 할 경우에 어떠한

요소를 선호 하는지, ⅲ) 러한 데이터를 기초로 학문적·체계적으로 연구 및 분석 함으로서 춘천지하도상가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하상가 선택속성이 내방고객의 이용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 하였고,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여

전통시장 상점가인 춘천지하도상가 이용만족도 요인을 정리하고, 활성화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춘천지하도상가의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5가지 물리적 환경요인 중 시설 항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춘천지하도상가의 이용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리적 환경요인의 입지 항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춘천지하도상가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리적 환경요인의 환경 항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춘천지하도상가의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5가지 내재적 가치요인 중 상품 항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으로는

내재적 가치 요인중 판매원 서비스 항목, 촉진 항목 순으로 영향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분석 결과를 통해 지하상가 선택속성이

내방고객의 이용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춘천지하도상가에 25년간 근무한 연구자의 경험과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고객이 찾아오고, 긍정적 인식을 높일 때, 춘천지하도상가의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였다.

첫째, 전통시장 상점가인 춘천지하도상가 내에 젊은층 세대 유입이 가능한 집객력 있는 시설을 전략적으로 확충이(예, 베이커리카페) 춘천지하도

활성화 방안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전통시장 상점가인 춘천지하도상가 상인의 경영마인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변화하는 젊은층의 사고방식과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함인 것이다.

셋째, 전통시장 상점가인 춘천지하도상가의 전용 홈페이지 구축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이는 온라인시대 젊은 층과 소비패턴에 대응하고 고객이 유입

될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넷째, 전통시장 상점가인 춘천지하도상가는 지역의 특색이나 문화를 접목한 이벤트나 행사를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정책으로 명소화 시켜

관광자원화가 필요 하다는 것이다.

끝으로, 춘천지하도 상가 상인의 온라인시대 디지털 역량 강화교육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이는 온라인시대 인터넷 발달과 모바일 확산에 따른

대응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사전수요조사 디지털 시대에 대한 관심도를 묻는 설문에도 잘 나타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상가 선택속성의 요인들이 이용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고객이 만족 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질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고, 춘천지하도상가의 이용고객의 생각이 긍정적일수록 이용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는

재방문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춘천지하도상가의 이용고객의 재방문이 높아질수록 고객 유입도 늘어나 춘천지하도상가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제어 : 지하도상가, 전통시장, 이용만족도, 재방문의도, 시설개선, 소비트렌드변화, 유통환경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