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학생논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논문] 변금섭, "푸드테크(Food-Tech) 기술이 적용된 외식 기업의 서비스품질과 외식소비성향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2.08)

date2022.08.31

view16


논문요약


푸드테크(Food-tech)-기술이 적용된 외식기업의 서비스품질과 

외식소비성향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푸드테크(Food-tech)이란 식품(food)산업과 기술(Technology)이 접목된 새로운 산업으로 식품의 생산보관유통판매 등 관련 분야의 기술적 발전을 의미하며 ICT기술의 발달은 외식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기술들을 통합하여 푸드테크라고 한다(신혜원 2021).

 본 연구자는 푸드테크-기술이 적용된 외식 서비스 품질과 외식소비성향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으며 본 연구를 위해 푸드테크-기술을 적용한 외식업체를 방문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여 느끼게 되는 외식서비스품질과 고객의 개개인의 독특한 외식소비성향이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또한 선행 연구조사도 실시하였다설문조사의 방법을 통하여매장을 방문한적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탐색적 요인분석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변수들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푸드테크-기술이 적용된 외식기업의 서비스품질은 유형성신뢰성반응성보장성공감성의 요인으로 구성되었고신뢰성과 공감성은 하위요인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고객이 푸드테크-기술이 적용된 외식기업의 서비스품질에 신뢰성과 공감성이 증가할수록 고객의 외식업체 재방문이 활발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외식소비성향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도전호기심형신속추구형편의지향형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고객의 외식소비성향이 도전호기심형신속추구형편의지향형 일수록 재방문에 대해 활발해진다는 것으로 요약했다.


주요어 푸드테크외식기업서비스품질외식소비성향재방문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