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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임용재, "AHP를 이용한 중소유통물류센터의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2021.02)

date2021.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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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AHP를 이용한 

중소유통물류센터의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2003년 중소 소매업의 경쟁력 강화 및 자생력을 확보하고자 정부는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이하, 중소유통물류센터)를 건립하였다. 하지만 급변하는 유통환경과 온라인 쇼핑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중소유통물류센터는 갈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현상에서 중소유통물류센터의 역량강화를 위한 현상분석 및 문제점 도출을 통하여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 운영방안을 위한 전략을 제시함에 그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

 1990년 중반 이후 외국계 기업과 국내 대기업의 적극적인 유통산업진출은 중소 소매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 편의점의 급속한 확장 역시 골목상권 환경을 열악하게 하여, 중소 소매업 점포수의 폐점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상품을 공급하는 중소유통물류센터도 경영의 어려움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유통물류센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련 주체(센터운영자, 점포운영자, 정책입안자)별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여 중소 소매업들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최근 유통물류산업 현황을 분석하여 중소유통물류센터의 4가지 핵심요인(경영자의 운영능력, 직원의 전문성역량강화, 상품배송, 고객CS관리)과 각 핵심요인별로 세부요인을 4개씩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16개의 변수를 설정하였다. 이 변수들을 이용하여 AHP를 적용하여 중소유통물류센터가 중소 소매업을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경영자의 운영능력’은 4개의 핵심요인들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경영자의 운영능력’세부요인들 중 ‘구매 및 물류 효율적 운영’, ‘조직체계의 권한위임과 책무의 분장’순으로 중요하게 도출되었다. 핵심요인 중‘상품배송’은 2위로 나타났으며, 그 세부요인 중 ‘다품목 소분배송 및 수시배송 체계구축’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게 도출되었다. ‘직원의 전문성 역량강화’핵심요인은 3위로 도출되었으며, 그 세부요인 중 ‘제조업체(상품공급업체)협상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고객CS관리’는 핵심 요인 중에는 우선순위가 가장 낮게 도출되었다. 관련주체 별로 주요 요인들의 차이를 비교하여 정책입안자, 센터운영자, 점포운영자 역할과 향후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AHP를 통해 중소물류센터의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 운영방안을 도출하여 골목상권의 중소 소매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물류의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있다. 






주제어 : 중소유통물류센터, AHP(Ana lytic Hierarchy Process), 경영자의 운영능력, 직원의 전문성역량강화, 상품배송, 고객CS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