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교수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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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남수, "네트워크 마케팅 독립사업자의 기업 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산업학회, 2018.)

date2020.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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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components of company choice attributes related to independent business operators for Network marketing industry, which is a major axis of domestic health functional food market. Analyze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ose components, and suggest the criteria of choice attributes for network marketing companies. This study conducted two preliminary surveys from January 8 to 19, 2018, and conducted a questionnaire from February 1 to 28. A total of 210 questionnaires, of which 206 copies were collected for its empirical analysis. This researcher has verified if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choice attributes and conducted IPA to draw attributes before participating in network marketing and those in the progress of the business and suggest the criteria of choice attributes for network marketing companies and also practical implications. As a result, 14 components have been drawn, and about 13 of them, this author has examined how the importance before investigating the business and the satisfaction after participating in the business differ.


최근 4차산업혁명 등 사회의 급속한 발달과 변화에 따라 유통분야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 나고 있다. 기업에서 생산되어진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공급자 중심의 여러 과정과 단계를 거치는 유통시스템에서 중간 유통과정이 사라지거나 축소되어진 소비자 중심의 유통구조 로 바뀌게 되었다. 그러한 변화 속에 급속히 성장 하고 있는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은 1991년 이후 급속한 외형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16년 직접판매세계연맹(WFDSA) 자료에 따르면, 한 국은 3위의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고(WFDSA, 2016), 2016년 기준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등록 된 업체는 124개, 시장 매출액은 5조 1,306억 원, 등록된 전체 판매원 수는 829만 명(중복가입 포 함), 이 중 후원수당을 지급받은 판매원 수는 164 만 명이며, 후원수당 지급 총액은 1조 7,031억 원 으로 발표 되었다(공정거래위원회, 2017).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고령화 사회 진입 과 미용 및 노화방지에 대한 관심 증가로 2016년 총 매출액은 2조 1,260억 원에 이르러 전년대비 16.6% 증가하였다(식품의약품안전처, 2016). 국 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유통채널 중 1위는 네트 워크 마케팅(다단계 판매)을 통한 판매로 시장 점유율이 43%, 2위는 방문판매 24%로 발표되었 다(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2014). 이들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 중에서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화장 품 전문기업인 뉴스킨코리아는 지난 10년간 매 출액 순위 상위 3위, 2016년 매출액 5,390억 원으 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 율을 유지하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 2017).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 장하여 유통산업의 하나의 축으로 자리 잡고 있 으며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네트워 크 마케팅 산업이나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대 한 연구는 조혜정?김경희(2016), 송승훈(2015), 엄 해정(2015), 이학길(2014), 채대석(2011)등의 연구에서와 같이 기업관점의 마케팅 전략과 네 트워크 마케팅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포괄적 인 형태의 연구, 김가람?임은정?고은희?이성 구?정순희(2017), 서미혜(2011), 김민정?서순 희(1998) 등의 연구에서와 같이 다단계 피해, 부 정적 인식에 대한 소비자 관점에서의 연구가 활 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연구는 대부분 네트 워크 마케팅 산업이나 그들의 전략, 소비자 관점 에서의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대한 인식을 다 루고 있는 바, 실제 사업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나   독립사업자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 할을 하는 것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판매 활동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독립 사업자 이다. 따라서 이들이 어떠한 네트워크 마케팅 기 업을 선택하여 사업을 수행하느냐는 매우 큰 관 심의 초점이며, 그 결과 여부가 궁극적으로 네트 워크 마케팅 독립사업자의 사업 성패를 좌우한 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 마 케팅 사업자의 선택 시 중요한 속성이 무엇인지, 또한 사업 수행 후에 느끼는 만족도는 어떠한지 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취급하는 국내 주요 상위 업체인 뉴스킨코리아의 네트워 크 마케팅 독립사업자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마 케팅 기업 선택속성을 IPA 분석을 통해 중요도 와 만족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네트워크 마케팅 독립사업자가 중요시하는 선택속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업 후에 느끼는 만족도와의 차이는 무 엇인지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시작하려는 독립사업자에게 네트워크 마케팅 사 업자 선정을 위한 바람직한 선택 지침을 제공해 줄 것이며, 한 걸음 더 나아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전략적인 마 케팅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