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교수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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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남수, "T-commerce 산업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 (한국물류학회, 2022.)

date2022.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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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ommerce 산업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7) -미디어 자료를 중심으로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commerce Industry - Focused on Media Data - 

오 문 향(Oh, Mun-Hyang)* ⋅김 영 민(Kim, Young-Min)**⋅윤 남 수(Yoon, Nam-Soo)*** 


본 연구는 T-commerce 산업의 양적 성장과 최근 채널의 다양성으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빅데이터 정보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 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에서 지난 21년간 미디어에 나타난 T-commerce 관련 기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 석으로 형태소 기반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T-commerce 산업에 대한 주요 관심사가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변화에 따른 전략적 대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T-commerce의 성장 과정은 크게 준비 기, 도입기, 성장기와 같이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준비기는 ‘정보 제공성’, ‘다양성’, ‘사업 추진성’ 등 3개의 클러스터, 도입 기는 ‘활동성’, ‘편리성’, ‘변동성’ 등 3개의 클러스터로 구분되었다. T-commerce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최근 5년간 의 성장기에는 이전 단계에 비해 T-commerce 관련 단어의 노출 빈도수도 급격히 늘어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소비자의 만 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기사들이 등장하였고, ‘유용성’, ‘편의성’, ‘경제성’, ‘신뢰성’등 4개의 클러스터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실무적으로는 CONCOR 분석에서 형성된 유용성, 편의성, 경제성, 신뢰성 등 4개의 클러스터 중에서 단어 집중도가 높게 나타난 유용성과 편의성을 제고하는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