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교수연구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민정, "SWOT 분석을 활용한 음악 엔터테인먼트 분야 청년 창업의 성공 전략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1.)

date2022.11.14

view30


SWOT분석을활용한음악엔터테인먼트분야청년
창업의성공전략연구

김민우*, 이민정O

*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MBA학과, O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MBA학과

e-mail: mulias@naver.com*, mjlee@sjcu.ac.kr(교신저자)O


A Study on Success Strategy of Youth Entrepreneurship in Music Entertainment Field Using SWOT Analysis

Min Woo Kim*, Minjung LeeO * SejongCyber Graduate School MBA, O SejongCyber Graduate School MBA

요    약

1990년 대 이후 대한민국의 음악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는 동서양을 넘어 각 대륙으로 수출되며 다양한 부 가가치를창출하고있다. 이에따라엔터테인먼트산업은직업과진로의선택에있어젊은층의높은선호 를 받고 있지만 업계의 외형적 성장에 비해 내부의 직업적 환경과 만족도는 열악한 상황으로 90년 대 이전 ‘도제 방식’이라는 미명 하에 이어져 온 텃세와 관행 등은 업계 종사자와 신규 창업자를 이탈시키고 있다. 산업의선순환과지속가능성제고를위하여다양한형태의청년창업지원이이루어지고있으나실제창업 현장에서의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SWOT 모델을 이용하여 음악 엔터테인먼트 분야 청년 창업 의강점과약점, 창업환경에따른위기와기회를분석한후음악엔터테인먼트분야청년창업의시사점을 제시하고성공전략을모색하고자한다.


키워드: 음악 사업(Music Business), 청년 창업(Youth Entrepreneurship), SWOT, Success Strategy(성공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