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교수연구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민정, "비대면 쇼핑에서 상품구매결정에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1.)

date2022.11.14

view28

비대면쇼핑에서상품구매결정에미치는요인분석

임재민*, 이민정O

*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O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e-mail: im.jaemin@kisane.com*, mjlee@sjcu.ac.kr(교신저자)O


Study on Determinants to Goods Purchase Decisions of

Unmanned Shopping

Jaemin Lim*, Minjung LeeO

*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O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요    약

코로나 19로 인해 인류의 생존을 위협받고 주변의 많은 환경이 변화되고 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당 연한일상이이제는위협으로다가오고있다.비대면생활이일상화되어가고있는현재.온라인및모바일을 통한소통은이미우리의삶속에자리잡고있다. 우리나라의인터넷환경은매우잘발달되어있어우리의 생활곳곳에서활용할수있다. 이러한인터넷발달은사람의삶의질을높여주는요소들에도움을주는데 그것이 바로 비대면 쇼핑이다. 비대면 쇼핑은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온라인, 모바일, TV 등의 매개체를 통 해 구매하는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이러한 비대면 쇼핑을 통한 구매 활동은 점점늘어났다.비대면쇼핑이주된쇼핑형태로자리잡고있는현재.비대면쇼핑의구매결정에대한요인 분석은 소비자 측면에서 의미있는 분석이 될 것이다.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비대면 쇼 핑의구매결정요인으로작용하는항목들에대한중요도를분석하고자한다.


키워드: 비대면쇼핑(Unmanned shopping), 상품구매결정(Determinants to Goods Purchase Decisions), A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