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교수연구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민정, "정보검색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1.)

date2022.11.14

view28


소비자의소상공인점포선택요인에관한연구:경기지역중심으로

박민아*, 이민정O

*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O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e-mail: parkma@naver.com*, mjlee@sjcu.ac.kr(교신저자)


A Study on the Factors of Consumer’s Store Choice for Small Businesses: Focused on Gyeonggi Area

Mina Park*, Minjung LeeO

*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O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요    약


정부의 지속적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발생 및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소상공인 점포 의매출액급감등소상공인의생존권을위협하는소매업초유의위기상황이발생하였다. 본연구는경기지 역 소상공인이 보다 경쟁력 있는 점포를 선정하기 위한 선택요인을 도출하고 이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AHP 를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소상공인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AHP를 실시한 결과소상공인점포를이용하는소비자는낮은가격으로질좋은서비스받기를원하고점포입지와배달서 비스가소비자점포선택에있어크게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즉소비자가점포선택에있어상품과 편의성 보다는 서비스를 가장 크게 고려한다는 유의적 의미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상황 및디지털기기의급속한발전이소비자의점포선택에있어크게영향을준것이다.


키워드: 소상공인(Small business), 점포선택요인(Store choice factors), A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