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과정

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1 전공필수 경영전략론 3 2 전공선택 창업과사업화전략 3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론 3 연구조사방법론 3
경영정보시스템 3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플래닝 3
사회적책임과기업윤리세미나 3 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 3
    조직론 3
    소비자행동론 3
3 전공선택 상권분석및입지전략 3 4 전공선택 고급마케팅관리 3
고급외식경영연구 3 전략적의사결정론 3
경영분석과기업가치세미나 3 소셜미디어마케팅세미나 3
인공지능과데이터마이닝 3 재무관리론 3
엔터테인먼트경영 3 빅데이터스타트업 3
    엔터테인먼트계약론 3
5 전공선택 글로벌리더십연구 3 5학기는 졸업논문 혹은 논문대체과목 중 선택
빅데이터예측사례연구 3
논문연구지도1 0
논문연구지도2 0

학점교류 추천과목
1학기: 회계원리, 슈퍼바이징실무, 뮤직비즈니스개론
2학기: 경제학원리, 빅데이터경영, 기초빅데이터분석, 외식경영론, 공연제작과비즈니스

졸업을 위해서는 총 24학점을 이수하고, 논문 작성 또는 논문대체과목으로 6학점을 이수해야 함
학부에서 경영학원론, 시장조사론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은 선수과목으로 두 과목을 이수해야 함
필수과목 3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

교과개요

전공필수

전공필수 교과목, 교과 개요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경영전략론 3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자원의 조달, 배분, 통제, 실행, 관리와 같은 전략적 문제에 대해 사례 분석과 의사결정을 학습함으로써 경영 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심화 - 공통

전공필수 - 공통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세미나
3 기업은 이윤 추구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과목은 바람직한 기업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인 관점을 제공하여 사회적으로 필요한 경제 주체를 양성한다.
2 연구조사방법론 3 학생들로 하여금 조사, 실험, 설계 등 연구조사 방법과 기초적인 통계 분석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올바르게 학문에 임하는 태도와 지식 창출 능력을 함양시킨다.
3 소비자행동론 3 마케팅에서의 소비자 수요의 역할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심리적, 행동적 요인들을 탐구한다. 또한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정보처리와 의사결정과정을 다룸으로써 이론들이 소비자 행동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연구한다.
4 글로벌리더십연구 3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국제 경영의 기초와 글로벌리더가 되기 위한 자질, 역할과 기능을 학습하며, 환경변화에 필요한 대처능력, 전략과 통제 기법을 배운다.

전공심화 - 일반경영

전공필수 - 공통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재무관리론 3 주식, 채권과 같은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 및 투자 의사결정을 통해서 기업에서의 재무 분석과 관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 조직론 3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주체로서의 조직과 인적자원관리를 기반으로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조직 및 인적자원의 효율 및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3 인적자원관리론 3 본 과목은 인재의 선발, 교육/훈련, 배치, 직무 전환 등 인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인적관리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4 경영분석과
기업가치세미나
3 기업의 재무제표의 분석을 통하여 수익성, 성장성, 재무위험분석, 시장가치비율을 구하며, 미래의 전망을 경쟁 상황과 업종성장성을 분석하여 기업 가치를 추정한다.
5 전략적의사결정론 3 현대 기업의 불확실성과 급속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자질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6 경영정보시스템 3 미래의 경영관리자는 기업경영의 핵심 수단이 되고 있는 IT의 특성을 이해한 가운데 이를 기업활동 전반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기업경영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정보시스템(예: MIS, e-비즈니스, u-비즈니스, 융합 비즈니스 등)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발/도입, 활용하는데 필요한 이론, 기법, 사례 등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7 창업과사업화전략 3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필요한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전문적인 이론, 실무기법과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필요한 사업화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전공심화 - 외식경영

전공필수 - 공통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 3 프랜차이즈 경영관리와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례 및 연구 자료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힌다.
2 상권분석및입지전략 3 외식산업을 로컬비지니스라 할만큼 외식업의 성공여부는 상권과 입지의 선정에 달려있다. 따라서 중요한 상권과 입지전략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학습하여 상권분석과 입지전략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3 고급외식경영연구 3 외식사업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외식사업의 정의, 외식사업의 현황과 전망, 외식사업의 유형, 외식사업의 구성요소, 외식사업 성장 전략, 마케팅, 외식고객관리 등을 학습한다.

전공심화 - 빅데이터 마케팅·유통

전공심화 - 빅데이터 마케팅·유통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소셜미디어
마케팅세미나
3 본 과목은 소통, 참여, 공유 등의 특성을 가진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기업이 소비자를 이해하고, 교환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 사례 분석을 제공한다.
2 고급마케팅관리 3 마케팅은 기업은 물론 여러 종류의 비영리기관에서도 그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어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 강의는 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접근이 필요한 MBA 과정생들에게 마케팅 활동의 핵심 개념인 교환의 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전략적 마케팅계획을 수립하며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다양한 문헌과 사례로써 학습하여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사고습득과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 빅데이터예측사례연구 3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예측의 활용을 예시를 통해 살펴보고 기초적인 분석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빅데이터 예측 기술을 습득하고,빅데이터의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찾아내고자 한다.
4 인공지능과
데이터마이닝
3 인공지능과 데이터마이닝이 세계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급증하고 있다. 경영에 있어서 이 기술들의 활용과 미래에 적용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5 빅데이터스타트업 3 최근 데이터 거래에 관련 관심이 세계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타트업들이 늘고 있는데, 빅데이터 스타트업 기업의 특징과 창업에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전공심화 - 엔터테인먼트 경영

전공심화 - 엔터테인먼트 경영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엔터테인먼트경영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경영자원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2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플래닝
3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의 다양한 산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획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3 엔터테인먼트계약론 3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계약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계약에서의 유의 사항을 이해하고, 계약을 함에 있어 당사자간의 법률적인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는 대책에 대해서 토론한다.

논문연구지도

논문연구지도

연번 교과목명 학점 교과개요
1 논문연구지도1 0 지식 창출을 위한 선행 연구 이해, 자료 검색, 연구 계획서를 작성한다.
2 논문연구지도2 0 논리와 근거를 기반으로 한 비판적 글쓰기와 학술적인 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