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오흥준, "호텔 연회장의 아이스카빙 디자인 유형 선호도에 관한 연구: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2017)
2020.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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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호텔 연회장의 아이스카빙 디자인
유형 선호도에 관한 연구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호텔의 연회장과 레스토랑에서 아이스카빙의 디자인 유형별 고객 선호도를 찾아내어 가장 적합한 물리적인 연출로 공간의 생동감을 살리는 등 아이스카빙을 통한 고객 만족에 기여하고 경영성과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아이스카빙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호텔의 이용고객, 잠재고객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과제를 해결하였으며, 실증분석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통계패키지 SPSS 22.0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과제를 인구 통계학적 빈도분석에 의한 실증적 분석을 했으며, 응답자의 아이스카빙 디자인에 대한 A, B, C 유형 선호도를 측정한 결과, A유형- 꽃 장식 디자인은 90명(31.1%), B유형-행사내용 또는 로고 삽입 디자인은 97명(33.6%), C 유형- 인체 및 동?식물 상징 디자인은 102명(35.3%) 으로써 C유형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아이스카빙 작품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고객에게 행사에 대한 참여도나 식사의 만족감을 극대화 하여 호텔의 영업성과에 많은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이스카빙과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 자료가 매우 부족하여 실질적인 연구자료 및 정보를 수집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었으나 연구자는 이를 극복하고 아이스카빙의 심층적 분석은 물론 호텔 연회의 선행 연구, 디자인의 유형과 선호도에 대한 선행연구 등 최선의 연구 노력을 했다.
아이스카빙 작품에 관한 계량적인 자료를 수치화한 최초의 연구인만큼 디자인의 선호도나 선호 이유 등 일차원적인 자료수집 한계로, 실제 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계시켜 분석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다. 향후에는 아이스카빙 작품의 디자인 측면 선호도 분석 이외에도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성과(예컨대, 만족도나 재방문 등) 부분을 함께 측정한다면 호텔 경영자나 아이스카빙 작가에게 더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주제어 : 호텔 연회, 물리적 환경, 얼음의 특성, 아이스카빙, 디자인유형, 선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