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정, "한국 커피산업구조분석과 개인 커피전문점 발전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2.)
2022.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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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커피산업구조분석과 개인 커피전문점 발전전략에 대한 연구
오대영*,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ᄋ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e-mail: tmxpseml31313@gmail.com*, mjlee@sjcu.ac.kr(교신저자)◦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the Korean Coffee Industry and the Development Strategy for
Individual Coffee Shops
Dae Young Oh*, Min Jung Lee°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Sejong Cyber Graduate School MBA
요 약
국내 커피산업에 있어서 2020년 기준으로 개인 커피전문점 점포수는 7만 5520곳으로 전체 커피전문점 점포수의 90%를 차지하였으나, 국내 3대 대형 커피프랜차이즈(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이디야)의 매출액 비중은 60%으로 대형 커피프랜차이즈의 매출비중이 매우 높다[1]. 개인 커피전문점의 경우 대형프랜차이즈 에 비해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마이클포터의 Five-Forces Model을 커피산업에 적용하여 한국 커피산업 외부환경을 분석하고, VRIO 분석을 통해 개인 커피전문점 내 부자원을 분석하여 개인 커피전문점의 발전을 위한 경영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키워드: 산업구조분석 (Industrial Structural Analysis), 경쟁분석(Competitive Analysis),
개인 커피전문점 (The Individual Coffee Shop), VRIO (Value, Rarity, Imit ability, Organization)